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09-20 07:12 수정 2019-09-20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9월 20일 금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태풍 타파 빠르게 북상

제17호 태풍 타파가 시속 24km의 빠른 속도로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 서쪽 해상을 지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토요일인 내일(21일)부터 본격적인 영향을 받겠지만 오늘 밤부터 제주 산간 지방에는 최대 500mm의 폭우가 예상됩니다. 월요일까지 전국적으로 강한 바람과 함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여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2. 3건 증거품 DNA 대조 일치

화성연쇄살인 10건의 사건 가운데 3건의 증거품에서 용의자 이춘재의 DNA가 나온 것을 확인한 경찰이 4차 사건의 DNA 분석을 추가로 하고 있습니다. 본적과 주소지가 모두 화성인 것으로 드러난 이춘재는 경찰 직접 조사에서 혐의를 부인했는데, 경찰은 진실 규명을 위해 모든 수사기법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정경심, WFM 주식 차명 구입 의혹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차명으로 WFM 주식을 사들인 것은 아닌지 검찰이 집중적으로 살피고 있습니다. WFM은 정 교수가 투자했던 사모 펀드의 운용사 코링크 PE가 배터리 펀드를 통해 투자한 업체입니다. 검찰은 조만간 정 교수를 소환 조사할 계획인데 정 교수는 동양대에 병원 진단서와 함께 휴직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4. 추가 발병 없어…이동중지 해제

사흘 전 경기도 파주에서, 이어 연천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추가 발병 소식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내려졌던 이동중지 조치도 해제됐고, 일시적으로 올랐던 돼지고기 값도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보이지만, 당국은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5. 북 제재보다 체제 보장에 방점

문재인 대통령이 현지 시간 오는 23일 미국 뉴욕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9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합니다. 이르면 이달 말쯤 재개될 것으로 보이는 북·미 비핵화 실무 협상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고 받을 전망입니다. 워싱턴을 방문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북한의 제재 해제보다는 북한의 체제 보장 쪽으로 방점이 옮겨 갔다고 설명했습니다.

6. 폼페이오 "평화적 해결 바란다"

사우디 석유시설 공격으로 긴장감이 높아진 것에 대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평화적 해결을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전쟁행위라며 이란을 비난한 것에서 달라진 입장으로 이란에 대한 군사적 공격 대신 제재 강화를 언급했던 트럼프 대통령을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