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제사회 "북한 미사일 우려"…외교적 해법 '대화 강조'

입력 2021-09-30 0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이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주장하고 나서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국제사회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이 새로운 무기 능력을 확보했다는 보도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입장을 낸 미국에서는 외교적인 해법 대화를 강조하는 목소리가 또 한 번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임종주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국무부 보니 젠킨스 차관은 스위스 제네바 행사에서 "북한의 최근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해 더 많은 정보를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과의 외교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습니다.

"북한의 새로운 능력에 대한 보도를 심각하게 여긴다"는 미 정부 당국자의 경고성 반응이 나온 직후입니다.

우려와 유감의 뜻을 표시하면서도 외교적 해법을 추구하겠다는 기본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또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보도들이 매우 충격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한반도가 앞으로 나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당사자 간 외교적 관여임을 확신한다"며 대화를 강조했습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을 시험 발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궤도를 바꿔가며 음속의 5배 이상 속도로 비행할 수 있는 신형 미사일입니다.

요격이 어려워 '게임체인저'로도 불립니다.

[에번스 리비어/전 미 국무부 수석 부차관보 : 북한의 메시지는 대화 준비는 돼 있지만, 조건을 보겠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에는 딱히 관심이 없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초기 단계로 실전 배치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한다"며 "한미연합 자산으로 요격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미, 북한 미사일 규탄 동시에 조건 없는 대화 재강조 북한이 쐈다는 신형 극초음속미사일…합참 "요격 가능" 북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아침& 지금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