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선거제도 개혁, 국회 차원 논의 필요"

입력 2014-12-22 15: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당 "선거제도 개혁, 국회 차원 논의 필요"


야당은 22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국회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다만 새누리당이 논의의 장(場)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 정치혁신실천위원장과 정의당 심상정 정치똑바로특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원혜영 위원장은 "먼저 고민하는 사람과 그룹에 의해서 선거구제 개편이 개혁의 방향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사명이 있다"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공감 속에서 실천 방안으로 확대·심화될 수 있도록 함게 고민하고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원 위원장은 이어 "선거구 획정위원회나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제) 등은 여야의 공감대가 있다"면서도 "선거구제 변경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이 비례대표를 줄여서 지역구 의원을 늘리는 것으로 해결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함께 논의 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털어놨다.

심상정 위원장은 "지금이야 말로 우리 시대정신을 받아들이고 한국사회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정치구조의 리셋(초기화)가 필요하다"면서도 "새누리당은 특권내려놓기와 같은 포퓰리즘적 의제에 매몰돼 있다. 힘을 모아야 할 새정치연합은 당권 선거가 예정돼 있어 선거법 개정을 비롯한 정치개혁 논의를 국회 차원에서 본격화 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심 위원장은 "저는 19대 국회에서 상당한 우려를 갖고 있다. 20년 간 기업의 사내유보금은 늘었으나 노동자들의 실질임금 인상율를 제로(0%)다. 그럼에도 정치권에서 경제민주화가 사라지고 새누리당은 복지에 대한 공격을 대대적으로 하고 있다"며 "야권이 이런 현실에 무기력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점에서 책임과 부담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한국정치가 더이상 양당 중심 정치체제로는 다양한 우리사회의 이해관계과 목소리를 대변하기 어렵다고 본다"며 "다양한 선거구 획정 관련 정치권 논의가 있고 힘을 모아 내년에는 현실화시킬 방안과 방법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