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영화 상영장서 일본우익 난동…과격해지는 방해공작

입력 2018-12-04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근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위안부 재단 해체 등 일본의 과거사 이슈가 다시 부각되면서 일본 극우 세력의 활동이 폭력 양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가 일본 요코하마에서 상영됐는데 우익들이 난입했다고 합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달 28일 요코하마에서 열린 위안부 피해자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침묵, 일어서는 위안부'의 상영장입니다.

안으로 들어오려는 우익단체 회원 3명과 주최 측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습니다.

[주최자로서 말합니다. 돌아가세요. 경고합니다. 무슨 경고야. 당신이 무슨 권리가 있어서 이러는거야.]

상영회장 주변에 바리게이트를 치고 경찰 기동대가 나섰지만 속수무책이었습니다.

다른 상영장에는 특공대 복장을 한 남성 7, 8명이 찾아와 영화상영을 중단하라고 항의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우익들은 지난 10월에도 영화 상영을 후원하는 지자체에 집단으로 항의전화를 거는 등 방해공작을 벌여왔습니다.

최근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요 배상판결이나 위안부 재단 해체 소식에 편승해 수위가 대범하고 과격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과정에서 폭언이나 헤이트 스피치가 난무하고 있습니다.

몇몇 지자체에서 헤이트스피치 금지 조례를 제정했지만 이들을 막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한달새 두번째 대법 강제노동 배상판결…한일관계 '시계제로' 김병준 "전 정부, 위안부합의 서둘러…할머니와 대화 미진" 외교 당국자 "위안부 피해자 문제, 진실·원칙 따라 해결해야" 아베 "국제약속 지켜야" 반발…'합의 파기' 언급은 안 해 화해·치유재단, 2년 4개월 만에 '해산'…남은 절차·과제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