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체부 인사개입 의혹 '일축'…대통령 발언, 수사에 영향 줄라

입력 2015-01-12 17:28 수정 2015-01-13 1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체부 인사개입 의혹 '일축'…대통령 발언, 수사에 영향 줄라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윤회씨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개입 의혹에 대해 "터무니없이 조작된 얘기"라고 밝힌 것과 관련, 대통령 발언이 현재 진행중인 검찰 수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태권도나 체육계에 여러 가지 비리가 그동안 쌓여 와서 도저히 묵과해선 안 되겠다고 생각해 바로 잡으라고 지시했는데 도대체 보고가 올라오지 않고 진행이 안 되고 있었다"며 "저는 될 때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해 계속 따지니깐 거기서 제대로 역할을 안 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그 역할을 해야 될 사람이 안하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 이것이 어떻게 둔갑해서 체육계 인사에 다른 사람이, 전혀 관계없는 사람 얘기가 나오는가"라며 "우리 사회가 이렇게 되면 안 된다. 혼란스러워진다. 우리가 그럴 여유가 있는 나라인가. 실세냐, 아니냐 답할 가치도 없다. 국정 근처에도 온 적도 없고 실세가 될 수도 없고 오래전에 떠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정씨는 자신의 문체부 인사개입 의혹을 보도한 시사저널을 지난해 7월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시사저널은 2013년 4월 정씨의 딸이 경북 상주 승마대회에 출전했다가 우승을 놓치자 청와대와 정씨가 문체부 국·과장을 경질시키도록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이에 대해 당시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박 대통령이 직접 국·과장 교체를 지시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해 파문이 확산되기도 했다.

현재 이 사건과 관련한 검찰 수사는 초기 단계다. 검찰은 지난해 9월 이들 국·과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조사한 바 있지만, 이후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으로 수사가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검찰도 청와대 최근 문건 유출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사건에 대해선 앞으로 수사를 계속해야 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 검찰 수사에서 밝혀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의 발언은 오히려 검찰을 난처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박 대통령, '소통점수' 묻자 "모호하게 놔두겠다" 박 대통령, 김기춘 실장·비서관 3인방 사실상 재신임 여 "대통령, 진솔한 사과·자성" vs 야 "고집불통 회견" 박 대통령 "공공·노동 등 4대부문 개혁…부동산시장 회복돼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