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 달 사이 가계대출 4조 증가…부동산 경기도 침체

입력 2014-12-01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1월 한 달 동안만 주요 시중은행의 가계대출이 4조 원 넘게 늘었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활성화 대책 이후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사람이 크게 늘어난건데요. 실제 부동산 경기는 살아나지 않고 가계 빚만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우리 경제에 큰 부담이 될 거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취재의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우리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우려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부동산 활성화 대책으로 금융기관의 위험이 커지고 소비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겁니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피치사도 "박근혜 정부가 소비 진작에 힘을 쏟고 있지만, 가계부채가 증가해 오히려 지속가능한 성장을 방해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가계부채 규모는 고삐가 풀린 것처럼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이달 들어 27일까지 7개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443조 7800억 원입니다.

한 달 전보다 4조 원이 늘어난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빚을 내서 집을 사려는 대출자가 늘면서 주택담보대출 증가분이 3조 원을 훌쩍 넘었습니다.

문제는 부동산 시장이 기대만큼 살아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지난 9월 크게 상승했던 서울 아파트 가격은 15주 연속 상승하던 기세가 꺾여 보합으로 돌아섰습니다.

부동산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지표 역시 9월 정점을 찍은 뒤 두 달 연속 하락했습니다.

이 지수가 100보다 낮으면 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본다는 뜻입니다.

빚을 내서 집을 산 사람들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은 민간 소비가 위축돼 경기 전반에 악영향을 줄 거란 우려입니다.

관련기사

11월 수도권 집값 0.15% 상승 올해 제주도 유입 인구 1만 명 넘어듯 청약통장 꺼낼까 … 연말 4만 가구 큰 장 '제로 금리' 비상구 … 세제혜택·반짝금리 잡아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