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의원 국민소환제 도입"…야 "조국 직무정지 가처분"

입력 2019-09-20 07: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야는 조국 장관의 문제를 놓고 힘 겨루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제로라도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며 국민소환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장관의 직무를 멈춰 달라고 법원에 요청하겠다며 맞섰습니다.

최재원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회법 개정을 통해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회의 빠지고 일 안 하는 국회의원은 세비 깎는 식으로 불이익을 주는 방안, 국민 투표로 의원직 박탈하는 국민소환제 도입 등이 거론됐습니다.

'조국 장관 논란'에서 '민생'에 집중하자는 취지입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강제 장치까지 만들면서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생산적인 국회로 만들어야 되는 현실이 안타깝긴 합니다만…]

신상털기식 인사청문회를 바꿔야 한다며, 도덕 검증은 비공개로 하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한국당은 조국 장관에 대한 공세를 계속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조국 파면을 그냥 마냥 기다리고만 있을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조국의 법무부 장관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것을…]

조 장관 파면만이 국정 정상화의 첫걸음이라면서 민생 핑계로 외면하지 말라고도 했습니다.

여의도 한 식당에서는 이인영 원내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만났습니다.

여전히 확정되지 않은 국정감사 일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인데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관련기사

조국 장관, '검사와의 대화'…첫 방문지는 의정부지검 '새 공보 규정'…당정 "고위공직자 소환정보 공개 문제" 민주, 당대표 '농담'에도 술렁…현역의원 40명 물갈이? 한국·바른미래, '조국 국정조사' 요구서…여 "국민 피로"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일정 합의…내달 2일부터 국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