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트럼프 미사일 대응 파악위해 10월 미국 전문가 접촉"

입력 2017-12-04 09:33

일본 산케이, 팔 카네기평화연구소 부원장 인터뷰…"북한이 8번 만남 제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본 산케이, 팔 카네기평화연구소 부원장 인터뷰…"북한이 8번 만남 제의"

"북한, 트럼프 미사일 대응 파악위해 10월 미국 전문가 접촉"


북한이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권의 대북 전략 파악을 위해 지난 10월 트럼프 정권과 친분이 있는 미국 전문가와 접촉을 모색했다고 4일 일본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더글라스 팔 카네기 평화연구소 부원장은 산케이와의 인터뷰에서 "올해들어 북한이 8차례에 걸쳐 자국 고위 간부와의 만남을 제의했다"며 "지난 10월 초에도 북한이 중개자를 통해 외무성 최선희 국장과 만날 것을 제안해왔다"고 밝혔다.

팔 부원장은 공화당의 아버지 부시 정권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보좌관을 맡은 바 있는 친공화계 인물이다.

산케이는 이와 관련해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에 대해 트럼프 정권이 어떻게 나올지를 모색하려 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팔 부원장은 이런 북한의 만남 제안을 모두 거절했다.

팔 부원장은 접촉 제안은 트럼프 정권이 발족한 1월 시작됐고 이후 4월과 8월 한미합동훈련 전후에도 제안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북한측은 팔 부원장에게 북한을 방문하면 조선노동당과 외무성 고위 간부 등과 만날 수 있지만, 스위스 등 3국에서 만날 경우 최선희 국장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고 제안했다.

팔 부원장에 따르면 북한은 의제에 대해서는 "핵무기에 관한 교섭은 하지 않는다. 다만 그쪽(미국)에서 바란다면 논의는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팔 부원장은 산케이에 "북한이 자신들의 무기 시스템을 설득력 있는 형태로 과시할 수 있을 때까지는 진지한 대화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며 '진지한 대화'가 가능한 시점을 6개월~1년 후라고 예상했다.

그는 북한의 위협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 한국에의 전술핵 재배치 ▲ 북한에 대한 비밀공작 강화 ▲ 미사일 방어 강화를 제안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역대 최대 한·미 연합공중훈련 실시…북 "핵전쟁 구걸" 북, 핵무력 완성 선전 속 '대화 공세'…미국 입장 주목 또 한반도 위기설 고개…도쿄서도 이례적 '대피 훈련'북 '화성-15형 발사' 연일 자축…집회 열고 축포까지 러 외무, '북한 파괴' 미국 측 발언 비난…"군사행동 큰 실수 될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