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피뢰침 세우고 건물 철거까지…천년 노목 보호 '사활'

입력 2017-05-08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국 곳곳에 있는 역사를 간직한 유서깊은 나무들이 자연의 위협으로, 또 인간의 위협으로 힘겨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위협들로부터 노목들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구석찬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마을 한 가운데 40m가 넘는 피뢰침이 우뚝 솟았습니다.

바로 옆엔 수령 천년의 천연기념물, 함양 운곡리 은행나무가 뻗어 있습니다.

최근 문화재급 노목이 잇따라 벼락을 맞아 고사하자 문화재청이 전국의 보호수 28그루 옆에 피뢰침을 세운 겁니다.

280년간 마을을 지켜온 부산 동래 회화나무도 가지가 마르는 등 갈수록 상태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뿌리부터 몸통까지 콘크리트 건물에 파묻혀 있는데요. 해당 지자체는 주민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나무 주변 주택 4채를 아예 매입해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속리산 정이품송 역시 사정은 비슷합니다.

600년 갖은 풍상에 지주목 없이는 버틸 수 없을만큼 약해져 DNA를 채취해 복제하는 연구가 한창입니다.

[윤석락/한국임학회 박사 : 산목을 하든지 씨를 발아시키면 후계목을 기르더라도 진돗개처럼 혈통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전국의 천연기념물과 보호수 1만 3천여 그루를 지켜내기 위해 썩은 부위를 도려내고 방부처리하는 기술과 영양공급 요령 등을 담은 보호 지침서 배포에도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구의역 사고' 1년 지났지만…갈 길 먼 노동환경 개선 [밀착카메라] 한 아파트에 지자체는 둘…불편은 '주민 몫' 대선 전 마지막 촛불…광화문서 "사드 반대한다" 목소리 최악의 미세먼지에 주목받는 공약들…그러나 '구멍 숭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