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손혜원, 2년 전 목포시장 만난 자리에서…무슨 일이?

입력 2019-06-19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손혜원 의원을 재판에 넘긴 이유, 들으신 것처럼 목포 지역 재생사업 관련 자료 목포 어느 지역이 개발될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 비밀 자료를 받아서, 이를 이용했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연지환 기자입니다.

[기자]

2017년 5월 18일 목포의 한 카페에서 손 의원을 포함한 네 사람이 만나 회의를 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손 의원과 보좌관, 목포 도시개발사업단장, 당시 목포시장이 참석했습니다.

당시 목포시는 도시 재생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던 때였습니다.

손 의원이 지역 재생 사업을 도와주겠다며 관심을 보여 직접 만나 사업 자료를 건네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범기/서울남부지방검찰청 차장검사 : 목포시는 사업을 추진하는 곳이고, 국회의원이 도와주겠다는 의사를 보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협의 과정에서 이 자료를 보내준 거죠.]

해당 자료에는 목포 어느 지역이 개발될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었습니다.

검찰은 이 자료를 비밀로 봤고 손 의원이 업무상 얻은 비밀을 이용했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손 의원에게 목포 지역 부동산을 소개한 정씨는 회의에 따라갔다가 사람들이 사진을 찍으러 나간 사이 자료를 훔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다만 검찰은 손 의원이 국토부에 목포를 사업 지역으로 선정하라고 했다는 직권남용 의혹에 대해서는 국회의원의 일상적인 활동으로 판단해 재판에 넘기지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손혜원 부동산 매입 의혹' 문화재청·목포시청 압수수색 손혜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앞서 보훈 처장 만나 손혜원, '의혹 진원지' 목포 찾아 해명…"유물·재단자산 기부" 이 총리 "손혜원 잘못 있으면 법대로"…문체위 파행 손혜원 겨냥 '쪽지예산' 비난에 반발한 평화당 의원들, 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