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판문점 연락통로 개통지시…북한 "평창파견 실무 논의"

입력 2018-01-03 13:38 수정 2018-01-03 14:55

오후 3시30분 판문점 채널 개통…1년11개월 만에 연락채널 복원
김정은, 실무대책 시급 수립 지시…"청와대 환영과 문재인 대통령 지지 긍정평가·환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후 3시30분 판문점 채널 개통…1년11개월 만에 연락채널 복원
김정은, 실무대책 시급 수립 지시…"청와대 환영과 문재인 대통령 지지 긍정평가·환영"

김정은, 판문점 연락통로 개통지시…북한 "평창파견 실무 논의"

북한은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과 남북 회담 개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지시로 3일 오후 3시30분 판문점 연락채널을 다시 개통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리선권 위원장은 이날 조선중앙TV에 출연해 김 위원장의 위임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면서 "평창올림픽경기대회 대표단 파견 문제를 포함하여 (남북)회담 개최와 관련한 문제들을 남측과 제때에 연계하도록 3일 15시(서울시간 3시30분)부터 북남 사이에 판문점 연락통로를 개통할 데 대한 지시도 (김 위원장이) 주셨다"고 말했다.

판문점 연락채널은 2016년 2월 개성공단 폐쇄에 대한 반발로 북한이 끊었으며 이번에 재개통되면 1년11개월 만의 연락채널 복원이다.

리 위원장은 "우리는 최고지도부의 뜻을 받들어 진지한 입장과 성실한 자세에서 남조선(남한) 측과 긴밀한 연계를 취할 것"이라며 "우리 대표단 파견과 관련한 실무적 문제를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제안하신 평창올림픽경기대회 우리측 대표단 파견과 그를 위한 북남 당국간 회담이 현 상황에서의 북남관계 개선에서 의미 있고 좋은 첫걸음으로 되는 것만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와 공화국 정부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 국가체육지도위원회를 비롯한 해당 단위에서 남조선 당국과 진지한 입장과 성실한 자세를 가지고 실무적인 대책들을 시급히 세울 데 대한 구체적인 지시를 주셨다"고 전했으나 구체적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이어 "우리는 다시 한번 평창 올림픽경기대회가 성과적으로 개최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김 위원장이 평창 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 의사를 밝힌 자신의 신년사에 대해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지지환영한다는 것을 발표했으며 1월 2일에는 첫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시하면서 해당 부문에 실무적 대책들을 세울 것을 지시하였다는 것을 보고 받으시고, 그에 대해 긍정적으로 높이 평가하시면서 환영의 뜻을 표명하시었다"고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은) 특히 일정에 오른 북남관계 개선 문제가 앞으로 온 민족의 기대와 염원에 맞게 해결되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북남 당국이 이 문제를 어떻게 책임적으로 다루어 나가는가 하는데 달려 있다고 강조하셨다"고 밝혔다.

그러나 리 위원장은 전날 남측이 제의한 고위급회담의 수락 여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태영호 "북한, 평창 오는 건 확실…예술단도 보낼 가능성" 외신 "북한, 수일 내 추가 미사일 도발 징후" 통일부 "평창올림픽 계기로 통남통미 이뤄지게 노력" 북한, 회담제의 이틀째 판문점 연락관 통화시도에도 무응답 김정은 신년사 이후 북한 매체서 대남비난 '뚝' 끊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