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이 엽총 반납일…화성 총기 난사범, 범행 서둘렀다

입력 2015-02-28 2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27일) 발생한 화성 엽총 살인사건 피의자는 폭력 행위 등 전과 6범인데도 총을 갖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총기 관리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형 부부와 경찰을 향해 총을 쏜 전모 씨는 폭력 등 전과 6범이었습니다.

하지만 합법적으로 총을 손에 넣는 데는 아무런 걸림돌이 없었습니다.

금고 이상의 실형을 받고 형 집행 종료 3년이 안 된 사람만 총기 소지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렵기간인 지난해 11월 20일부터 오늘까지는 밤 10시부터 새벽 6시 시간대만 피하면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전씨는 이 수렵기간이 끝나기 전에 서둘러 범행을 감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피의자 유족 : (총을 경찰서에) 28일까지 반납해야 돼서 빨리 가서 죽였구나 (싶었어요.)]

이틀 전 세종시에서 벌어진 총기 사건도 피의자의 결심을 굳히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됩니다.

[피의자 유족 : 포천 사건 났을 때 '나도 언젠가는 저렇게 될 거야. 말로 해서 안 되면 해야지' 그러더라고. (총기 사건) 날 때마다 박수치던 남자예요.]

경찰은 모레 월요일부터 총기 소지자 전수 조사를 하고 단순 폭력 전과범의 총기 소유도 불허할 방침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실탄을 경찰이 관리하거나 총기를 내줄 때 위치를 추적하는 등 더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화성 총기 난사범, 알고보니 '전과 6범'…허술한 관리 화성 엽총 살해, 재산 다툼이 부른 참극…경찰관도 희생 이틀 새 엽총으로 8명 사망…총기 관리·사건 대응도 허술 "돈 달라" 행패 부리던 70대 남성, 형 부부 엽총으로 살해 경찰청, 잇단 총기사건에 관리·규제 강화 방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