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판 나가겠다"는 MB, 오늘 증거조사 참여…수시로 휴식할 듯

입력 2018-06-04 09:11

"날 엮었다" 주장…검찰 증거서류에 적극 반박 예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날 엮었다" 주장…검찰 증거서류에 적극 반박 예상

"재판 나가겠다"는 MB, 오늘 증거조사 참여…수시로 휴식할 듯

재판에 선별적으로 출석하겠다는 주장을 폈다가 법원에서 "모든 재판에 나오라"는 경고를 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4일 다시 재판에 나온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이 전 대통령의 두 번째 재판 기일을 열어 검찰 측 증거서류를 조사한다.

이날 재판엔 피고인인 이 전 대통령이 출석한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첫 재판 이후 재판부에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건강이 나빠 증거조사 기일에 매번 출석하기 어려우니 재판부가 사전에 요청할 때만 나가겠다는 입장이었다.

재판부는 이 전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예정된 2차 공판에 진짜 나오지 않자 변호인단을 통해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선별적 출석'을 하겠다는 이 전 대통령의 인식은 "위법"이라고 꼬집으며 "다시 불출석 사유서를 낸다면 출정 거부로 판단하고 형사소송법 규칙에 따라 필요한 절차를 밟겠다"고 경고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에 태도를 바꿔 "건강이 허락하는 한 출석하고, 견디기 어려운 상황이면 퇴정 허가 요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재판은 앞으로 매주 2차례 열린다. 재판부는 이 전 대통령의 사정을 고려해 재판 도중 수시로 휴식 시간을 제공하고 오후 6시 이후엔 가급적 재판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전 대통령은 첫 재판 도중 직접 발언권을 요구해 검찰의 공소사실을 반박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자신을 "엮었다"는 표현까지 동원하며 무죄를 주장하는 만큼 이날 증거조사 과정에서도 적극적인 방어전을 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재판 불출석에 13분 만에 끝나…재판부 '강제구인' 경고 [소셜라이브] "한 마디만 해도 됩니까?"…작정하고 나온 MB '첫 재판' 수갑 없이 등장한 MB…중간중간 '이의' 제기도 MB "다스는 형님 것, 삼성 뇌물은 모욕" 직접 혐의 부인 MB 국정원, 노건호씨 메일 해킹…'서거' 뒤에도 사찰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