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탄핵인용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 안정적"

입력 2017-03-11 11:31

최상목 기재1차관 주재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신용평가사들, 탄핵으로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됐다 평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상목 기재1차관 주재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신용평가사들, 탄핵으로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됐다 평가

정부 "탄핵인용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 안정적"


박근혜 대통령 파면 결정에도 국내외 금융시장은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정부가 밝혔다.

1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최상목 기재부 1차관 주재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 대통령 탄핵심판 인용 결정 이후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탄핵 인용 이후에도 외국인 자금 유입세가 지속되고, 주가와 환율, 금리도 큰 변동이 없어 국내금융시장은 안정적인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도 원/달러 환율 등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실물경제 쪽에서도 소비, 투자, 수출 등의 속보지표를 점검한 결과 특이한 동향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무디스와 S&P 등 글로벌 신용평가사들도 탄핵 인용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국가신용등급에도 즉각적인 영향은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내수 경기가 부진한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등 대외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기로 했다.

먼저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를 중심으로 금융·외환시장을 24시간 모니터링해 이상징후가 발생하면 대응할 계획이다. 또, 외국인투자자가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우리 정치·경제 상황과 대응계획을 전달하는 노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끝으로 차기 정부 출범 시까지 경제 현안 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통상현안 등 대외 리스크에 대응하고, 가계부채와 산업구조조정 등 대내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울이기로 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통령 파면' 이후 첫 탄핵 찬반 주말집회…충돌 우려도 탄핵 그후, 첫 주말 맞은 정치권…경선룰도 속속 확정 '불소추 방패' 잃은 박 전 대통령…검찰 수사 어떻게? 박 전 대통령 '침묵'…관저에서 하루 이틀 더 머물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