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취임 4년, 잊혀진 공약들…남은 건 '비선' 의혹

입력 2017-02-25 20:46 수정 2017-02-25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임 4주년을 맞은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25일)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청와대 관저에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취임 후 한 때 60%를 웃돌던 지지율, 4년이 지난 지금은 5%까지 떨어지면서 역대 대통령 최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지요. 이제 탄핵 심판 법정에 직접 서서 국회 소추위원들의 신문에 응할지를 고민하는 입장이 됐습니다. 박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한 약속의 대부분은 이제 기억에서조차 잊혀졌는데요.

박 대통령의 4년을 고석승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제18대 대통령 취임식/2013년 2월 25일 : 함께 힘을 합쳐 국민 행복, 희망의 새 시대를 만들어 갑시다.]

취임 직후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44%였습니다.

G20 정상회담 같은 외교무대에 서면서는 60%선도 돌파했습니다.

고공행진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2014년 세월호 참사에서 부실한 대응이 국민적 질타를 받았고, 정윤회 문건 사건까지 터지면서 지지율은 반토막이 났습니다.

그러나 소통보다는 일방향 지시를 선호하는 국정운영 스타일은 계속됐습니다.

[신년 기자회견/2015년 1월 12일 : 대면 보고를 더 늘려가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만 그게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메르스 사태 때도 정부는 국민을 크게 실망시켰습니다.

이후 다시 40%대로 진입했던 지지율은 한국사 국정교과서 강행,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그리고 친박계 맞춤형 총선 공천 파동까지 겪으며 20%대로 떨어졌습니다.

역시 일방적으로 일을 밀어붙인 결과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말,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결국 박 대통령은 5%까지 떨어진 지지도를 안고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정지 상태에 들어갔습니다.

청와대는 여전히 통합진보당 해산 등 업적도 적지 않았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정작 국민이 원하는 경제 관련 약속들은 지켜진 게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큽니다.

[대국민 담화/2014년 2월 25일 : (2017년까지) 잠재성장률을 4%대로 끌어올리고 고용률 70%를 달성하고 (1인당 국민소득) 4만불 시대로 가는 초석을 다져놓겠습니다.]

하지만 올해 우리 경제의 성장률은 여전히 2%대이고 오히려 현 정부 4년 동안 가계부채만 400조 원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이 취임식에서 국정목표로 제시했던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역시 이 분야 사업에서 국정농단 세력의 이권개입 사실만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심판 막바지에 나온 '자진 하야설'…탄핵 회피 전략? "대면조사 받겠다" 하고선 정작 협의 땐 '일방적 요구'[여당] 야권으로 기우는 '대선 판세'…초조한 보수 진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