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북한 여행 전면 금지…웜비어 사망에 따른 '대북 조치'

입력 2017-07-22 2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정부가 미국인들의 북한 여행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뒤에 곧바로 숨진 오토 웜비어 사건이 배경인데 국제사회를 향한 미국의 메시지도 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워싱턴에서 채병건 특파원입니다.

[기자]

[헤더 노어트/미 국무부 대변인 (지난달 22일) : 우리는 북한으로 여행을 가지 말라고 반복하고 반복해서 밝혀왔습니다. 미국 국민이 북한에 들어가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북한 여행의 위험성을 경고해 왔던 트럼프 정부가 결국 여행 금지령을 발동했습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미국 국민의 안전을 이유로 미국 국적자들의 북한 여행을 전면 불허하는 조치를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인도주의적 방문과 같은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곤 다음 달 하순부터 북한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북한에 억류됐다 지난달 식물인간 상태로 귀환했던 웜비어가 사망한 뒤 미국 여론이 극도로 악화하며 등장한 조치입니다.

동시에 북한의 관광 외화벌이를 최대한 위축시키겠다는 의지가 담겼습니다.

[조 윌슨/미 하원의원 : 북한 독재정권에 돈이 들어가는 것을 막고 오토 웜비어와 같은 무고한 미국인들을 인질로 붙잡는 기회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북한은 미국 국민의 사망에 책임이 있는 만큼 관광 돈줄을 끊어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맞대응 정책입니다.

트럼프 정부는 북한 여행 금지령을 내리며 국제 사회를 향해서도 북한과 상대하지 말라는 무언의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북한여행 전면금지' 결정…웜비어 사망 후속 조치 한·미 정상 '북핵 논의' 손익계산서…성과와 숙제 동시에 웜비어, 모교에서 눈물의 장례식…들끓는 대북 여론 "북 기업과 사업 금지 합의"…수입원 옥죄기 나선 미·중 윔비어 방북 주선 여행사 "미 정부, 북 여행 금지명령 27일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