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상한선 피해라" 영수증 쪼개기에 페이백…꼼수 우려

입력 2016-07-28 20: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제는 이 법이 잘 지켜져야 한다는 것인데 일각에선 벌써부터 접대비 상한선을 피하기 위해 이름도 생소한 '쪼개기'나 '메뚜기', '페이백(pay-back)'같은 편법이 고개를 들 것이란 우려도 큽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고깃집과 일식집, 한정식집 등 여차하면 1인당 3만원이 넘는 음식점은 이미 찬바람을 맞고 있습니다.

[한정식집 주인 : 2만8000원 이상 코스 메뉴는 거의 안 나가는 편이고 2만8000원도 거의 안 나가고요. 1만5000원짜리 단품 형식으로 팔립니다.]

법 시행 전이지만 식당가에선 이른바 '영수증 쪼개기'가 벌써부터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정식집 주인 : 카드 몇개 갖고 와서 나눠 결제하거나 오늘 먹고 일부, 내일 일부, 하루 전날 일부 결제하고요. (김영란법이) 이슈된 후 하루 한두건씩 있습니다.]

또 한 카드로 이곳저곳서 돌려 계산하는 '메뚜기', 각자 계산을 했다가 나중에 뒷돈을 주는 '페이백' 같은 편법이 동원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3만원이 넘는 금액은 현금으로 내거나 법망을 피할 수 있는 상품권 거래가 늘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옵니다.

유통업체들도 우려 속에 분주합니다.

대형마트는 이례적으로 이미 추석선물 예약 판매에 나섰고, 고가 선물세트가 대부분이었던 백화점도 5만원 이하 상품을 대폭 늘렸습니다.

관련기사

김영란법 '합헌' 결정…언론인·사립학교도 적용 대상 '되는 것-안 되는 것'…교원·공무원 등 현장은 '혼란' '김영란법' 시범케이스? 합헌 결정에 몸 낮춘 기업들 김영란법 합헌 결정에도 진통 계속…정치권 반응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