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에볼라 공포' 의료진 파견 국민 10명 중 6명 찬성

입력 2014-10-23 15: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가 에볼라 확산지역인 서아프리카에 우리 의료진 파견 방침을 밝힌 가운데 국민 10명 중 6명은 이에 찬성하는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는 최근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에볼라 바이러스 관련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23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에볼라 발생국가에 우리 보건 인력을 파견하는 것에 대해 59.2%가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23.9%는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35.3%는 다소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면 34.7%는 반대한다고 대답했다.

성별로는 남성(65.5%)이 여성(53.1%)보다 보건 인력 파견을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특히 남성(31.8%)은 여성(16.1%) 보다 적극 찬성한다는 비율이 두 배 가량 높았다.

에이즈와 비교해 볼 때 에볼라 위협을 어떻게 느끼냐는 물음에 '에볼라가 더 두렵다'(55.3%)고 응답한 사람이 '에이즈가 더 두렵다'(9.5%)고 답한 사람보다 훨씬 많았다.

여성(57.7%)은 남성(52.8%) 보다 에볼라가 더 두렵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반대로 에이즈가 더 두렵다는 의견은 남성(13.8%)이 여성(5.3%) 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면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27.5%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7.7%였다.

한길리서치 측은 에볼라에 대한 두려움이 여성이 더 크다보니 에볼라 파견국에 보건인력을 파견하는 것에 대해 여성의 찬성율이 떨어진다고 분석했다.

또 보건인력 파견에 대해 찬성이 더 많지만, 반대도 적지 않아 실제 보건인력 파견 과정에서 사회적 논란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한길리서치 관계자는 "에볼라에 대한 두려움이 에이즈보다 9배나 더 높아, 실제 에볼라가 국내에 유입될 경우 사회적 공포는 매우 커질 것"이라며 "에볼라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대응체제에 대한 설명 등 정부의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시에라리온 동부, 에볼라 확산…입국 제한 속속 도입 '교육' 없이 방역복만…의료계 "에볼라 대응 준비 부족" [팩트체크] 에볼라 국내 의료진 파견, 정말 괜찮나? [직통전화] 간호협회 "에볼라 보건인력 파견, 정부 차원의 사전교육·훈련 실시돼야" 에볼라 공포 잦아드나…미국서 추가 감염 확산 '주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