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스포트라이트' 구마교회 추가 피해자 증언 "멀쩡한 앞니 발치"

입력 2021-01-15 12:08 수정 2021-01-15 13:20

방송 : 1월 16일(토) 저녁 7시 4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 1월 16일(토) 저녁 7시 40분

'스포트라이트' 구마교회 추가 피해자 증언 "멀쩡한 앞니 발치"

20년 간 아무도 알지 못했던 구마교회로 향하는 판도라의 문. 그리고 그 안에 감춰져있던 끔찍한 실체가 밝혀진다.

16일(토)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베일에 싸여 있던 구마교회의 운영 수법이 모습을 드러낸다. 지난달 19일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구마교회를 다룬 이후 이에 대한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다. 어떻게 부모가 있는 아이들이 성과 노동력을 오랜 시간 동안 교회로부터 착취당했으며, 그들의 성장기를 일방적으로 유린당할 수 있었을까. 왜 아이들은 성인이 된 후에도 그 교회를 벗어나지 못하고 여전히 억류를 당하고 있었을까. 꼬리를 무는 의문에 대해 9명의 추가 피해자들의 증언으로 상당한 답을 구할 수 있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지난 방송 이후 새롭게 등장한 제보자와 피해자들을 만났다. 어렵게 용기 낸 피해자들은 제기된 의문에 대한 대답과 함께 지속해서 당했던 세뇌와 폭행, 그리고 성적 학대와 심각한 물질적 피해를 상세히 증언했다. 그들이 오랜 시간 견뎌야 했던 이른바 음란죄 상담과 인격을 모독하는 각종 벌칙.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십수년간 입을 열지 못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수년간 교회에서 생활했던 한 피해자는 목사의 강요로 건강한 앞니를 4개나 발치해야 했다고 증언했다. 목사는 이가 없는 자신의 고통에 신도들이 함께해야 한다며 그들이 발치하도록 유도했다는 것. 더 심각한 것은 이와 같은 피해자들이 한둘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또한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목사 부부의 조직적이고 은밀한 포섭 방법을 집중 추적했다. 피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들은 '공부방'을 통해 선생님과 학생으로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어린 신도들을 포섭했다고 한다. 이들에게 '공부방'은 물질적 수입원이자 아이들을 교회로 포섭하는 하나의 통로가 된 것이다. 추적 과정에서 걸려온 한 학생의 충격적 제보 전화. 이와 같은 방법으로 포섭당할 뻔했던 또 다른 제보자를 만나 평범한 선생님으로 위장했던 그들의 수법에 대해 더욱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 어렵게 찾아낸 그들의 공부방에서 만난 특별한 선생님, 신도가 착용한 독특한 모양의 독수리 반지에 대해 알아본다.

한편, 강제 결혼과 출산까지 경험했다는 충격적인 증언을 하는 새로운 피해자들이 나왔다. 증언에 따르면 교인끼리 결혼을 강요하여 강제로 성관계를 맺게 하는 심각한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심지어 이렇게 출산된 아이들은 부모가 된 신도들이 교회에 더욱 많은 헌금을 하도록 만드는 '볼모'가 된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구마교회' 그 베일을 벗다! 편은 1월 16일(토)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성착취 목사' 추가 피해자 계속 늘어…법률지원단 구성 "미친 짐승이 돼 물어뜯겠다"…이것이 목사의 설교? '미인가 대안학교' 학대 신고 받아도 조치 어려워…왜?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