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원, 전광훈 구속적부심 청구 기각…지지자들 반발

입력 2020-02-28 08:53 수정 2020-02-28 09: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광훈 목사가 구속을 풀어달라며 구속 적부심을 청구했는데 법원이 어젯(27일)밤 기각 결정을 내렸습니다. 전 목사는 광화문 집회 등에서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해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기각되자 지지자들은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며 반발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 24일 구속된 전광훈 목사가 법원에 구속을 풀어달라고 심사를 청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구속영장의 발부가 적법하고 또 구속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전 목사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광화문 집회 등에서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24일 법원은 "선거권이 없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사람이 총선을 앞두고 대규모의 청중을 상대로 계속적인 사전선거운동을 한 사안으로 범죄혐의가 소명된다"며 전 목사를 구속했습니다.

전 목사는 구속이 합당한지 따지는 구속적부심을 앞두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3·1절에 예정된 서울 광화문 집회를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전 목사는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도 야외에서는 감염된 사례가 없다며 집회를 강행해 왔습니다.

[전광훈/목사 (어제) : (심사 전에 이거 발표하신 이유가 있나요? 3·1절 집회…) 그건 관계 없고. 내가 하는 게 아니고 여기 지휘부가 다 결정한 거예요.]

구속이 유지되자 서울종로경찰서 앞에서 석방을 기다리던 지지자 250여 명은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3·1절 집회는 예배 형식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집회 강행' 전광훈,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고발당해 전광훈 결국 구속…"집회는 검토, 3·1절 야외 예배 강행" [밀착카메라] 마스크 안 쓰고 침 뱉고…우려 속 '주말 집회' 한날 통추위 따로 '태극기당' 따로…보수 각개약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