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승민이 거론한 '헌법 1조', 박 대통령 향한 정면 도전

입력 2015-07-10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사퇴하면서 '대한민국 헌법 1조 1항'을 언급했습니다. 헌법 1조를 인용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항변의 메시지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유승민 사퇴와 더불어 대한민국 헌법 1조가 다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허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유승민 전 원내대표/새누리당 :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임을 천명한 우리 헌법 1조 1항의 지엄한 가치를 지키고 싶었습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헌법 1조를 인용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해석됐습니다.

대통령의 권력이 의회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했다는 의미가 담겼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이인제 최고위원/새누리당 : (유승민 사퇴) 이것이 순리인데, 오히려 이것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가치를 위협한 것으로…]

헌법1조는 1948년 제정 이후 67년 동안 늘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국가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원칙임과 동시에, 권력에 대한 저항의 메시지로도 사용됐습니다.

[영화 '변호인' : 헌법 제1조 2항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시위에서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노래가 불리기도 했습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도 헌법 1조를 저항의 언어로 사용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수 혁신'을 강조한 그의 정치 행보는 향후 여권의 정치 지형에 적지않은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 결정적 순간 등장하는 헌법 1조 유승민, 결국 사퇴 "헌법 1조 지엄한 가치 지키고 싶었다" 물러난 유승민, '배신의 정치'에 맞서 '헌법 가치' 언급 '유승민 사퇴' 정국은 끝났지만…대통령 손익계산서는? 사퇴 유승민의 묵직한 돌직구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