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메르스 확산' 정부 안이한 대응 강력 질타

입력 2015-06-05 10:57

"검역소 장비 해놓고 '주의'라 아무것도 못써"

주의→경계로 상향 검토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역소 장비 해놓고 '주의'라 아무것도 못써"

주의→경계로 상향 검토해야

새누리당은 5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사태에 대한 정부의 안이한 대응을 강하게 질타했다.

노철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메르스 환자가 첫 발생부터 초동대처가 미흡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며 "그런데 관리 문제와 관련해 감염자의 이동경로나 추적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얘기를 보면 상당히 안이한 발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국민들은 심각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고 특단의 대책을 내서 무슨 수를 써서도 이후에 발생 가능성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되는데 지금 보면 안이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이 주도적으로 앞장서서 이동경로와 추적, 통합관리 시스템이 될 수 있도록 복지부에 주문해야 한다"며 "빠른 통합시스템을 만들어 추적조사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홍일표 의원은 "SNS를 통해 개인이 작성한 메르스 확산 지도앱이 공공연히 퍼지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 정보 공개하고 대신 시민들도 성숙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어제 인천항에 있는 국립인천검역소를 방문해 항만을 통해 들어오는 외국인들에 대한 검역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했다"며 "그런데 검역소에 여러 장비를 해놓고는 현재 '주의'단계라 아무것도 못쓴다고 한다. '경계'단계가 돼야 쓴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느끼는 상황인식은 주의, 경계, 심각 중 주의를 넘어 심각단계에 이르지 않았는가 생각한다"며 "이같은 수준 평가도 정부가 다시 해 미리 사전에 막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정림 의원도 "국민들은 지역 확산 단계가 아님에도 서울, 경기, 충청, 대전 지역에서 발생되다보니 지역확산 됐다는 인식이 강하다"며 "엄밀히 말하면 지역확산은 아니지만 경계로 올려야 한다는 국민들의 인식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의 기자회견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긴밀한 협조가 부족하다는 것의 방증"이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연결고리를 확실히 하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병원 정보 공개시 확진한 병원과 치료를 위해 환자가 입원한 병원은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가지정병상 17개를 전면 공개하고 그 병원들을 중심으로 대책을 세울 지, 민간 병원까지 할 건지 등 선별적, 단계적 공개지침을 빠른 시일내에 확정해 국민들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환자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