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재검표 요구에 무효소송까지…끊이지 않는 대선 의혹

입력 2013-01-04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8대 대선이 끝난지 보름이 넘도록 개표 과정에 대한 의혹 제기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한 의혹 제기인지 근거가 있는 주장인지 김경희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무효표가 박근혜 표가 된다.

박근혜 100표 중에 문재인 10표가 포함됐다.

선거 결과를 둘러싼 의혹들이 트위터 등 SNS에서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UN의 트위터 계정으로 항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다음 아고라에서는 재검표를 요구하는 서명 운동이 진행중이고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들도 별도로 성명서를 냈습니다.

급기야 오늘(4일)은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을 상대로 선거무효소송을 내기에 이르렀습니다.

[한영수/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노조위원장 : 10년 동안 선거 정의가 무너졌습니다. 지금 선거 정의를 바로잡지 않으면 새로운 독재 시대가 진행됩니다.]

대선 전자개표에 문제를 제기하며 법정으로 끌고 간 건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원조.

전자개표방식이 처음 도입된 2002년 대선 때 한나라당 요구로 재검표가 이뤄졌습니다.

JTBC 취재결과 당시 전자개표기의 오류가 일부 드러났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선거 결과를 뒤엎을 만한 수준이 아닌데다 외부에서 결과를 조작했을 가능성도 적어 조용히 지나갔습니다.

선관위는 전자개표방식의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108만표나 차이가 난 이번 선거 결과 역시 달라질 가능성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김영탁/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관 : 모터 성능 저하로 분류는 정확히 했음에도 다른 적재함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있었는데 그 역시도 바로 개표 사무관이나 참관인이 확인해서 정확히 재심사해서 개표를 정상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선관위 설명에도 불구하고 개표 의혹 공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백악관에 '대선 부정개표' 의혹 제기…선관위 유감표명 "국정원女, 특정 사이트서 16개 계정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