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꼼꼼한 안종범 다이어리…대통령 뇌물죄 결정적 증거

입력 2016-12-12 08: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호성 전 비서관의 이 236개의 녹음파일 뿐만 아니라 검찰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업무수첩에 대해서도 밝혔는데요. 510쪽 분량의 17권의 이 수첩, 대통령의 지시사항도 적혀있습니다. 두 재단 모금과 관련해 뇌물 혐의를 입증할 핵심 증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해성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으로부터 확보한 업무 수첩은 모두 17권입니다.

수첩은 손바닥만 한 크기로 한 권당 30쪽씩, 510쪽 분량입니다.

이 수첩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기록으로 앞쪽에는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 티타임 회의 등 일상적인 회의 내용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대통령 지시사항은 제일 뒤쪽에서부터 거꾸로 기재해 나가면서 'VIP'라고 써서 강조도 했습니다.

이 수첩엔 미르와 K스포츠 재단 기금을 모을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 독대한 경위와 내용 등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안 전 수석의 수첩 등을 토대로 박 대통령이 재단 모금에 직접 개입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대통령 지시사항 부분을 핵심 증거로 삼아, 강제 출연금 모금 등 혐의에 박 대통령이 공모한 걸 밝혀낸 겁니다.

안 전 수석은 수첩 내용 모두 본인이 쓴 것임을 인정했고 청와대 회의 내용, 대통령 지시사항이 모두 맞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이 확보한 안 전 수석의 수첩이 앞으로 이어질 특검 수사와 재판에서도 핵심 증거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등 구치소서 버틴 증인들…불출석 사유 공분 대통령 "헌재까지 담담히 갈 각오"…사실상 정면승부 최순실 등 핵심증인들 불출석…2차 청문회 맹탕 우려 손경식 CJ 회장 "대통령이 이미경 부회장 사퇴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