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친인척 정규직화 미리 알았나…야 3당 '국정조사' 추진

입력 2018-10-19 20:34 수정 2018-10-22 17: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교통공사가 직원 친인척을 특혜채용했다는 논란은 갈수록 더 커지고 있습니다. 정규직화를 미리 알고 입사했는지 등 핵심쟁점을 공사가 속시원히 밝혀야 하는데 설득력 떨어지는 해명만 내놓고 있습니다. 야 3당은 국정조사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논란을 둘러싼 핵심 쟁점은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방침을 직원 친인척들이 먼저 알고 입사했는지 여부입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정규직 전환 방침이 2017년 7월 결정됐다고 해명합니다.

108명의 직원 친인척들은 모두 그 전에 입사했으니 몰랐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2016년 구의역 사건 직후 박원순 시장은 안전업무를 직영화를 약속했습니다.

일주일 뒤에는 시의회에서 전면적 정규직화와 무기계약직인 공무직 차별 해소를 말합니다.

[박원순/서울시장 (2016년 6월) : 시민의 생명이나 안전에 관계된 그런 업무에 대해서는 전면적인 정규직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때문에 야당은 구의역 사건 직후 서울시 내부에서 이미 정규직화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의심합니다.

논란이 된 친인척 108명 중 73명은 구의역 사건 이후 입사했습니다.

또 무기계약직 채용 과정에서도 면접이 공정하게 이뤄졌는지도 공사가 스스로 밝혀야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공사측은 면접 결과를 아직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모두 국정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이 때문에 국정조사가 실제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서울시도 의혹에 대해 23일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교통공사 인사처장 부인도 '정규직 전환'…명단에선 빠져 야 "친인척 정규직 전환 더 많을 것"…박원순 "확인된 비리 없다" 고용세습 의혹에 야 "정부 도덕적 해이" 확전, 민주당은 불끄기 한국·바른미래 "청년 일자리 약탈 밝혀야"…국정조사 압박 서울교통공사, 수천억 지하철 내진 공사 '엉터리' 진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