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음 달부터 4대강 보 6곳 우선 개방…철거 가능성도

입력 2017-05-23 08: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는 정책감사 뿐만 아니라 4대강 보 6곳을 다음 달부터 상시 개방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사실상 보 건설 이전과 같이 물이 흐르도록 되돌리는 작업이 시작된 건데요. 정부는 내년 말까지 16개 보 전체를 조사한 뒤 철거가 필요한 보는 철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윤정식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4대강 유역에 설치된 보는 모두 16개입니다.

이 중 다음달 1일부터 6곳의 수문이 완전히 열립니다.

낙동강 유역 강정 보령보 등 4곳과 금강 공주보, 영산강 죽산보 등입니다.

보 설치 이후 매년 반복돼온 녹조현상이 가장 심한 곳을 우선 선정했습니다.

청와대는 16개 보 모두 전면 개방하지 않는 건 이미 보가 건설된 지 5년이 지나 생태계 등의 변화가 일어난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 2015년, 보 안에 고인 물을 흘려보내기 위해 수문을 조금씩 여닫는 펄스 방류를 시작했지만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서조차 효과가 미미하다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올해부터 일부 보에 대해서 물을 일시에 방류해 오염물질을 씻어내는 플러싱 방류도 실시했지만 역부족이라는 지적입니다.

새 정부는 이번 조치와 함께 4대강 민관합동조사단도 구성합니다.

[김수현/청와대 사회수석 : 나머지 10대 보에 대해서도 생태계 상황이나 보 안전성 등을 검토해 개방 수준과 방법을 단계적으로 확정하겠습니다.]

조사단 보고서 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보에 대해서는 철거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또 그동안 수량은 국토부, 수질은 환경부로 나뉘어 있던 관리부처를 환경부로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오늘] 5월 22일…'멸종' 로봇 물고기를 기억하시나요 [앵커브리핑] '칼자루를 누가 쥐고 있는가에 따라…' [인터뷰] 이상돈 "4대강 감사결과, 김기춘 비서실장 취임 후 묻혀" 문 대통령 "4대강 정책감사"…16개 중 6개보 상시 개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