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상아리 출몰 '긴장'…해운대 '상어 퇴치기' 첫 설치

입력 2014-07-23 0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동해안에 청상아리 출몰이 잦아지면서 해수욕객들의 안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는 국내 최초로 '상어퇴치기'까지 등장했습니다.

부산총국 구석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삼각형 지느러미를 곧추세운 공포의 식인상어, 청상아리가 해수욕장 주변을 맴돕니다.

지난주 포항과 울산에서 2마리가 잇따라 출몰했다는 소식에 해수욕객들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김정아/수원시 망포동 : 그래서 바다 깊숙이는 못 들어가고 그냥 바깥에서만 놀고 있어요.]

국립수산과학원과 한국과학기술원이 공동 개발한 고정식 상어퇴치기가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상어퇴치기는 해운대 백사장에서 100m정도 떨어진 지점에 구간별로 모두 3대가 설치됐습니다."

5초에 한번씩 미세전류를 방출해 상어를 쫓는 원리로 반경 400m까지 효과가 있지만 인체엔 해가 없습니다.

[박성욱/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과장 : 상어는 1억분의 1볼트의 전기를 감지하는 로렌치니 기관이 있습니다. 전기자극을 주면 도피하는 습성을 이용했습니다.]

상어퇴치기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전국 380개 모든 해수욕장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한편 해운대 해수욕장에는 길이 1.4km, 높이 8m의 국내 최대 해파리 차단망도 설치됐습니다.

관련기사

달콤한 과일 여왕…무더위 입맛 살리는 제주 애플망고 천년 고도 뒤덮은 '연꽃'의 향연…관광객들도 매료 수면제로 졸음운전 유도…30대 여성, 살인미수로 영장 드럼통 뒹굴고 무너지고…애물단지 된 낙동강 수변공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