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후보자, '딸 의혹' 등 공세에 "정책 청문회 하자"

입력 2019-08-20 14:39 수정 2019-08-20 19:46

의혹엔 "비판 겸허히 수용…청문회장에서 답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의혹엔 "비판 겸허히 수용…청문회장에서 답하겠다"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되면 추진하겠다는 정책 방향을 내놨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이도성 기자, 조국 후보자가 내놓은 정책은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조국 후보자는 오늘(20일) 출근길에 '국민들께 드리는 다짐'이라는 제목으로, 정책 추진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장관이 된다면 펼쳐보고 싶은 법무검찰 정책이라고 설명했는데요.

국민들이 일상에서 범죄로부터 마음놓고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든다는 것이 큰 줄기입니다.

우선 조두순 같은 아동성범죄자에 대한 관리를 강조했습니다.

보호관찰관을 늘려 1대1로 감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스토킹과 데이트 폭력, 가정폭력 역시 법을 정비해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어, 표현의 자유를 들어 과도하게 폭력을 사용하는 집회와 시위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요.

이들에 대해서도 '불가피한'이란 표현을 사용했지만,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앵커]

친동생과 부인에 이어 딸에 대한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죠,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힌것이 있나요?

[기자]

조 후보자는 오늘도 청문회에서 모든 것을 해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지만 구체적인 경위와 배경 등은 국회에 직접 가서 답하겠다는 것입니다.

조 후보자가 직접 해명을 피하는 동안 청문회 준비단 측에서 의혹 보도에 대한 입장을 내놓고 있는데요.

조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교 때 참여한 논문에 대해서는 후보자의 개입이 전혀 없다고 했고, 사모펀드 운용사의 자산이 늘어난 것에 대해서도 투자만 했을 뿐 회사의 재무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이번 정책 발표가 정책 청문회로 가자, 그런 의미로 해석해볼수도 있나요?

[기자]

조 후보자는 이번 정책 발표가 장관 내정 시 말했던 약속을 지키는 것 뿐이라며 확대 해석은 하지 말아 달라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 후보자 가족들에 대한 각종 의혹이 잇따라 제기된 만큼 이번 발표가 정책 검증에 초점을 맞춰달라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국당, '조국 후보자 일가' 검찰 고발…여당 "정치 공세" '사모펀드-동생 위장이혼-딸 장학금'…조국 논란 쟁점들 "내일이라도 청문회 열자"…조국, 가족들 의혹에 정면 반박 한국당, '조국 의혹' 파상공세…민주당 "무차별 인신공격" 조국 후보자 "제기된 의혹, 사실 아냐…직접 밝히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