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볼턴 "정의용과 통화…'북한산 석탄 밀반입 의혹' 논의"

입력 2018-08-08 11:06 수정 2018-08-08 11:33

폭스뉴스 인터뷰…"기소 포함해 한국 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 취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폭스뉴스 인터뷰…"기소 포함해 한국 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 취할 것"

볼턴 "정의용과 통화…'북한산 석탄 밀반입 의혹' 논의"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7일(현지시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 등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마침 몇 시간 전 한국의 내 카운터파트인 정 실장과 (전화로) 얘기를 했다"며 통화 사실을 공개했다.

볼턴 보좌관은 정 실장이 석탄 밀반입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조사 진행상황을 설명했다면서 "그들(한국 정부)은 우리(미국)와 전적으로 협력해왔으며, 기소를 포함해 한국 법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우리는 북한에 '최대 압박'이라고 부르는 제재를 계속 가하고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제재 완화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끈 것도 바로 이러한 제재 덕분이라면서 "북한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비핵화를 이뤄내도록 그들 앞에서 제재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볼턴 보좌관은 최근 잇따라 방송뉴스 인터뷰에 출연해 북한의 비핵화 이행을 압박하고 있다.

앞서 6일에도 볼턴 보좌관은 폭스뉴스 인터뷰에 나와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과 관련, "우리는 여전히 (대북) 제재 조치의 엄격한 이행을 원한다"며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국가와 계속 그것(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재 효과가 약화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이 약속한 대로 진전을 보이고 비핵화하기를 바란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실행이지 수사(rhetoric)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볼턴 보좌관은 같은 날 PBS방송 인터뷰에서도 "중요한 것은 비핵화하겠다는 북한의 약속이지만 그들은 아직 그 일을 하기 위한 실질적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볼턴 "트럼프, 김정은에게 보낸 친서에 폼페이오 방북 제안" 볼턴 "대북제재 약화 용인 안할 것…폼페이오 다시 방북 용의" 포항 정박 선박 조사…'북한산 아닌 러시아산 석탄' 판정 정부, '북한 석탄 반입' 9건 수사중…"묵인 의혹 사실 아냐" 외교부 "북한 석탄반입 관련 한미 긴밀공조…총 9건 조사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