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일부 "집단탈북 여종업원 새 주장 사실관계 확인 필요성"

입력 2018-05-11 16:41

'북 억류 한국인과 교환' 의견에 청 "할 말 없다…진전되면 말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 억류 한국인과 교환' 의견에 청 "할 말 없다…진전되면 말할 것"

통일부 "집단탈북 여종업원 새 주장 사실관계 확인 필요성"

통일부는 11일 "집단 탈북 종업원 문제와 관련해 입국 경위, 자유의사 등에 대한 지배인과 일부 종업원의 새로운 주장이 있었다"면서 "사실관계 확인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016년 4월 여종업원의 집단 탈북과 한국행 과정에 의혹을 제기한 한 방송사의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백 대변인은 "통일부가 탈북민 정착 지원과 관련한 주무부서로서 필요한 경우 정착상황 등에 대해 파악하고 있고 그런 차원에서 몇 차례 (여종업원들) 면담을 시도했는데 당사자들이 면담을 원치 않아 파악에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관계기관에서 통보해주는 내용을 토대로 해서 (관련 내용을) 판단해왔다"고 덧붙였다.

그는 여종업원들이 북으로 송환을 원하면 돌려보낼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어제 방송과 관련해 여러 가지 내용이 있고 그런 부분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탈북 여종업원의 북송 문제와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을 교환하는 방식도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현재로써는 할 말이 없다"면서도 "(그 문제는) 조금 진전이 되면 말하겠다"라고 답했다.

정부는 2016년 4월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던 여종업원 12명이 자유의사로 집단 탈북해 입국했다고 밝혔다. 당시 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엿새 앞둔 시점이어서 일각에서 '기획 탈북'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백 대변인은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이 정부가 파악한 6명 외에 1명 더 있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작년 5월에 가족분이 실종신고를 했었고 당시 실종상황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에 어려움이 있어서 억류 여부 판단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 일부 웹사이트들에 대한 국내에서의 접속 차단이 일시 해제됐었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저희도 확인해봤는데 종전하고 특별히 달라진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한편 백 대변인은 유엔 세계식량계획과 세계보건기구의 대북 모자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공여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국제기구와 협의 중인 사안이고 공여 시기가 결정되면 알려드리겠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한식당 13명 탈북 미스터리…"진실은 이렇습네다" [스포트라이트 인터뷰] 북한식당 지배인 "국정원 지시대로 탈북" [스포트라이트 인터뷰] 북한식당 종업원들 "자유의사 탈북 아냐" [취재설명서] '탈북 미스터리' 북한식당 여종업원 인터뷰 "어머니 품으로 가고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