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경공모 자금책 '서유기' 6시간 소환조사

입력 2018-07-01 17:56

운영자금 출처 재차 확인…인사청탁 관련 변호사 2명 곧 소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운영자금 출처 재차 확인…인사청탁 관련 변호사 2명 곧 소환

특검, 경공모 자금책 '서유기' 6시간 소환조사

'댓글 여론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댓글 조작을 주도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핵심 멤버들을 연일 소환해 수사 기초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다.

특검팀은 '드루킹' 김동원(49·구속기소)씨의 공범인 '서유기' 박모(30·구속기소)씨를 1일 오전 10시께 서울 강남역 인근 J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불러 6시간 가까이 조사하고 서울구치소로 돌려보냈다.

박씨는 검찰과 경찰 조사에서 "대선 전부터 킹크랩 서버를 구축해 댓글 작업을 계속했다"고 자백한 인물이다.

킹크랩은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기능, 유동 아이피(IP) 기능, 네이버 자동 로그인·로그아웃 기능 등이 있는 전용 프로그램이다.

박씨는 경공모가 활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차린 비누업체 '플로랄맘' 대표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특검팀은 지난달 29일 박씨의 종합소득세 신고서 등 경공모 자금 관련 기록을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넘겨받아 분석했다.

출범 이후 김씨를 구치소에서 두 차례 불러 조사한 특검팀은 이날 박씨를 상대로 댓글 조작의 구체적 경위와 함께 경공모 조직의 운영방식 전반에 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경공모 자금책 역할을 한 만큼 연간 10억원 넘는 운영자금의 출처와 흐름도 재차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와 박씨를 비롯해 '둘리' 우모(32)씨, '솔본 아르타' 양모(34)씨 등 구속 수감 중인 경공모 핵심 멤버들은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수시로 특검팀 소환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드루킹의 인사청탁 의혹에 연루된 도모·윤모 변호사 역시 조만간 특검에 불려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