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수사권 조정, 제3 기구서 논의"…문무일 재차 독려?

입력 2017-07-25 21:07 수정 2017-07-25 23: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5일) 문무일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 '제3의 논의기구'를 구성해 논의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총장이 어제 인사청문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자, 재차 독려한 것이란 해석이 나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문무일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를 직접 꺼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로서의 답변을 봤는데 크게 어긋나지 않는다. 조정 자체는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갖고 '제3의 논의기구' 구성 등 지혜를 모아달라…]

문 총장은 어제 끝난 인사청문회에서 수사권과 기소권의 완전 분리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자 대통령이 직접 나서 검경수사권 조정 필요성을 강조한 걸로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필요성도 언급했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이것이 검찰 자체만 견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을 포함한 권력을 가진 고위 공직자가 대상이고…]

공수처 설치가 자신들을 견제하고 겨냥한 것이라는 검찰 내 일부 시각이 맞지않다는 걸 지적한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정치권 줄 대기로 일부 정치검찰의 모습이 있었다면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확실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검찰의 자기 개혁을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오늘 문무일 청문회…검·경 수사권 조정 등 공방 예고 5년 국정 밑그림 나왔다…100대 과제 1번은 '적폐청산' 문재인 정부, 5년 국정설계도 발표…첫 과제는 적폐청산 박상기 후보자,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외압 조사 의지" 검찰총장 후보에 문무일 지명…청 "검찰개혁 적임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