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권, 국정협의체 제안…'박근혜표 정책들' 제동 전망

입력 2016-12-12 08: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신 내용들, 정치부 윤설영 기자와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야권에서 이름이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정부와 정치권에 정책협의체를 제안했는데 새누리당과 시작도 하기 전에 이미 이견이 있다고 하네요?

[기자]

네,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것처럼 야당이 현재 정책협의체를 제안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와 정부간의 국정협의체를 제안했는데, 친박 지도부가 참여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입장입니다. 선출된 대통령의 권한이 완전히 정지된 상태에서 집권 여당이라는 개념이 없다는 건데요.

새누리당이 참석은 하되 누가 대표성을 갖는지도 봐야한다는 입장입니다.

국민의당은 '여야정 협의체'를 제안했는데요. 일단 정진석 원내대표와 대화는 하겠지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새누리당의 변화를 지켜봐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앵커]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하기 전에 추미애 대표는 황교안 총리에 대해서 강하게 이야기하기도 했었잖아요. 이렇게 되면 야당도 황교안 권한대행은 받아들인다, 인정한다고 봐도 되는거죠?

[기자]

야권에서는 황교안 권한대행도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물러나야 할 사람이라고 보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국정 안정을 위해서 황 권한대행 체제가 당분간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어제(1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마음 같아서는 빨리 교체했으면 하지만, 대통령도 없는데 총리까지 물러나라 할 수 없어서 고민"이라고 말했는데요. 일단 헌재의 결정 과정을 지켜보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이 과거 고건 권한대행 당시 직무범위를 벗어나는 행보를 할 경우 이러한 기조는 달라질 수 있다고도 경고했습니다. 한마디로 "무섭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그리고 지금 경제부총리 문제가 심각한데, 사실상 공석 상태고, 두 명이 애매한 상황이잖아요. 이게 정리가 좀 될까요.

[기자]

야당은 경제컨트롤타워를 재건해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일호 경제부총리 후임으로 내정된 임종룡 금융위원장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립니다.

친박 정치인 출신의 유일호 부총리보다는 관료 출신의 임종룡 위원장을 세우자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임종룡 위원장은 서별관회의의 주요 참석자로서 조선해운 위기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난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새로운 인물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시급성을 고려해 아예 "부총리 임명권을 민주당에게 백지위임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또 공석인 법무부 장관과 국민안전처 장관, 야3당이 해임건의안을 추진한 바 있는 한민구 국방장관에 대해서도 국정협의체에서 논의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앵커]

이야기하신 대로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해서 무섭게 지켜보겠다는 야당인데 박근혜 정부의 정책들도 다 원점에서 재점토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잖아요, 거기에 국정 역사교과서도 포함이 되는거죠?

[기자]

야당은 역사 국정교과서, 한일 위안부 합의 등 박근혜 정부가 강행해왔던 정책들을 그대로 진행되어선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은 국정교과서 폐지나 세월호 진상조사특위 재가동 등 황 권한대행과 국정협의체를 통해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밝혔고요.

국민의당은 사드 배치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 등도 패키지로 다뤄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오늘부터 임시국회가 소집되는데, 어떤 계획이 있나요.

[기자]

야당은 상임위들을 가동해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과 대통령 탄핵으로 거의 마비되다시피했던 민생현안을 논의하는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민주당은 오늘 상임위 간사단 회의를 갖고요. 국민의당은 군부대 안보현장을 방문할 계획입니다.

또 황 권한대행과 각 부처 장관들을 대상으로 대정부 질문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야, 헌재에 '신속 결정' 촉구…여·야·정 협의체 급물살 "대통령, 즉각 물러나야" 전국 104만명 모인 '7차 촛불' 오늘 '최순실 수사결과' 발표…김종·조원동 기소 예정 헌재, 오늘도 출근…내일 '법리검토 전담팀' 구성 확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