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살균제' 다른 독성물질 보고됐지만…정부, 묵살 의혹

입력 2016-04-27 0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가하면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에 쓰인 독성 성분의 종류와, 피해 범위가 훨씬 크다는 걸 알고도 묵살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때문에, 더 많은 제품이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르지 못했다는 겁니다.

윤영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아산병원은 환경부의 연구용역을 수주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에 대한 건강 영향평가와 모니터링을 해왔고, 올 1월 최종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여기엔 살균제에 쓰인 CMIT와 MIT라는 성분이 폐섬유화와 폐출혈 등을 일으킨다고 써있습니다.

폐질환 외에 체중 감소와 동맥경화, 지방간이나 면역계 이상 등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로 명시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2012년 CMIT와 MIT가 폐 손상과 관련성이 적다고 발표했고, 검찰은 이 물질을 사용한 제작사를 수사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그런데 환경부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받고도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겁니다.

게다가 독성이 공식 확인된 PHMG와 PGH 역시 폐 이외의 신체 기관에도 치명적인 독성 효과가 있다는게 지난해 보고서로 제출됐지만 환경부는 이를 밝히지 않았습니다.

[심상정 상임대표/정의당 : 정부가 의도적으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범위를 축소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찰 조사가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의혹 해소를 위한 청문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옥시 전 대표 검찰 소환, 시민단체 불매운동 확산 신현우 옥시 전 대표, 오늘 검찰 출석…조사 쟁점은? 옥시 불매운동 본격화…"사과와 책임 선언할 때까지" 옥시 "폐 손상은 황사 때문"…피해자 가족 "집단 소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