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강제연행 부정' 일본, 위안부합의 훼손 언행 삼가야"

입력 2016-02-17 16: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부 "'강제연행 부정' 일본, 위안부합의 훼손 언행 삼가야"


일본 정부가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회의에서 일본군위안부의 강제성을 부정한 데 대해 정부가 17일 합의 정신과 취지를 훼손시킬 수 있는 언행을 삼가라고 거듭 촉구했다.

정부는 한일 양국 간 위안부 합의 이후에도 "강제성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분명하다"며 강제성을 부인하는 일본 정부에 수차례 자제를 요청해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일본정부는 지난해 말 타결된 위안부 문제 합의의 정신과 취지를 훼손시킬 수 있는 언행을 삼가하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상처를 치유하도록 하겠다는 (합의) 입장을 행동으로 보여라"고 강조했다.

스기야마 일본 외무성 심의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제63차 회의에서 "일본군위안부가 강제 연행됐다는 것은 일본 정부가 확인한 자료에서 파악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기야마 심의관은 또한 "제주도에서 강제 연행했다는 (위안부 관계자) 증언은 허위이며, 그의 발언을 보도한 아사히신문은 2014년 (기사) 오류를 인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강제 연행 부정한 발언은) 한일 간 위안부 문제 합의에 위반되지 않는다"며 일본 정부의 입장을 확인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