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권 입김에 좌우?…'국민연금 독립성' 다시 도마에

입력 2017-04-18 22:15 수정 2017-04-19 0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법정관리 직전까지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을 위기에서 구하는 데에는 국민연금의 지원 방침이 결정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이 정부와 여론의 눈치를 보면서 특정 사기업의 채무 재조정에 개입한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은 어느 때보다 큽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연금은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2014년과 2015년 집중적으로 사들였습니다.

플랜트 부실로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이 떨어지던 시기였기에, 정부의 직간접적 압박 때문 아니냐는 분석도 있습니다.

지난해 터진 최순실 국정개입 사태는 국민연금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됐습니다.

정권의 압력에 국민 손실을 떠안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했다는 의혹입니다.

[남상욱/직장인 : 국민들이 직접 내서 노후에 받을 수 있는 돈인데, 그 사람들이 뭔데 그 돈을 자기네들 맘대로 사용을 하는지. (고갈돼) 노후에 국민연금을 제가 직접 받을 수 있을지는…]

국민연금은 이번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안 수용이 가입자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결국 정부 주도의 추가 지원에도 대우조선의 앞날이 계획대로 밝지 못하면, 손실은 가입자인 국민들이 떠안게 됩니다.

고갈론도 나오고 있는 국민연금이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도록 제도 개선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기금운용본부를 보건복지부 산하에서 완전히 독립시키는 방안도 다시 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대선주자들이 언급하는 국민연금 연계를 통한 보육이나 임대주택 정책 공약 역시 섣불리 도입될 경우 독립성을 훼손하거나 기금 운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마무리…정상화까지 '산 넘어 산' 대우조선 살리기 나선 국민연금…채무 재조정안 수용 잇단 성장률 상향 전망…체감 경기는 여전히 '꽁꽁' 한은, 3년 만에 경제성장률 올렸지만…불확실한 앞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