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지진 종합대책 조기 마련…"긴급재난문자 보완"

입력 2016-09-13 13:31

중앙재난본부, 5월 발표 '범정부 지진방재대책' 조기 추진

지진재해원인 조사단 현장 급파…관계부처별로 안전점검

일부지역 긴급재난문자 미발송 사과, 피해자 보상체계 검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앙재난본부, 5월 발표 '범정부 지진방재대책' 조기 추진

지진재해원인 조사단 현장 급파…관계부처별로 안전점검

일부지역 긴급재난문자 미발송 사과, 피해자 보상체계 검토

정부, 지진 종합대책 조기 마련…"긴급재난문자 보완"


정부가 경주에서 발생한 두 차례 강진으로 지난 5월 발표한 '범정부 지진방재개선대책' 등 종합대책을 조기에 마련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승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대변인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관계부처와 협업해 원자력발전소 방폐장 등 주요시설에 대한 지진방재 대책을 포함한 지진대응체계 전반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한 후 종합대책을 최대한 빠른시간 내에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재난현장상황과 응급조치 진행상황, 지진발생 원인 파악을 위해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현장상황관리관과 지진재해원인 조사단을 현장에 파견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 소관시설 별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또 "지진발생 원인, 추가 피해상황, 지원대책,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과 같은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피해수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서울 등 일부지역에 재난문자가 발송되지 않은 상황에 대해 "1차와 3차에서는 정상적으로 문자가 발송됐으나 2차 발송과정에서 부산과 울산 지역 주민들께서 재난문자를 받지 못했다"면서 "서울지역은 진도분석 과정에서 진도 4 규모 이상이 해당되는 지역이 아니었기 때문에 발송되지 못했다는 양해의 말씀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통사의 문제와 정부의 재난문자가 연관돼 있다. 일시적으로 2차 지진이 발생했을 때 국민들의 통화량도 많아졌고 이런 상황을 충분히 감안해 재난문자를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사전에 통신사와 협의할 필요가 있었는데 못했다"면서 "기술적인 문제와 재난문자를 발송하는 과정에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접속자 폭주로 안전처 홈페이지가 마비된 것에 대해서도 "지진이 발생하기 직전에는 평시 접속건수가 한 500건 정도였는데 지진발생 후 4만4000건 정도가 일시 접속되는 과정에서 홈페이지가 일시 장애를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긴급재난문자 발송시 국민행동요령도 알려야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 재난문자서비스는 3G나 4G, 5G 뿐만 아니라 2G폰까지 서비스하고 있다"면서 "2G폰같은 경우 문자를 한번에 발생할 수 있는 문자량이 120바이트로 한정돼 있다. 지진발생된 상황하고 행동요령을 동시에 탑재해 알려드리는 데 기술적인 한계가 있다"면서 "다른 수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국민행동요령을 알리겠다"고 전했다.

지진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피해 상황 파악에 주력하고 있는 단계"라며 "피해 상황이 어느 정도 접수되고 파악되면 보상체계를 검토해 빠른 시간 내에 국민들이 생활로 다시 복귀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진대책과 조치 계획을 논의했다. 안전처 차관 주재로 산업부와 교육부, 원안위, 미래부, 기상청 등 관계부처와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기관별 대처사항을 점검했다.

앞서 안전처는 12일 지진 발생 직후 오후 8시2분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했으며 오후 10시15분 비상근무를 2단계로 상향해 재난상황을 총괄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적십자사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지진 피해에 대한 구호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관련 부처에서는 비상대기 근무를 실시하고 있으며 17개 시도에서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중이며 지진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여야 한목소리 "국민안전처, 지진 대처 먹통" 서울시, 구조물 전수조사 착수…'재난대응 1단계' 돌입 서울서 제주까지 흔들려…'한반도, 안전지대 아니다' 부산도 '흔들'…지진 신고 1만건, 대피 소동도 잇따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