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민주연합, 기초연금 후폭풍 차단 부심

입력 2014-04-29 17: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민주연합, 기초연금 후폭풍 차단 부심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연금법 제정 절충안을 놓고 당론을 모으는데 실패함에 따라 후폭풍 차단에 부심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28일 국회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을 연계하는 정부여당안을 바탕으로 한 개정안 수용을 놓고 의견을 수렴했지만 당론 결정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대신 민생법안을 우선 처리하겠다며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로 중단됐던 국회 일정을 재개한 첫날부터 당내 의견충돌의 모습만을 국민에게 보여줬다.

몇달째 진행된 논의에 결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등 새정치연합 지도부가 지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29일 기초연금법 처리를 놓고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조속하게 결정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6·4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생법안을 놓고 야당이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속한 마무리를 통해 기초연금을 둘러싼 당내 안팎의 비난 여론을 불끄기하겠다는 것이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특위 연석회의를 열고 "7월 지급 실현이냐 국민연금의 안정성 확보냐를 놓고 현실적 고민을 하고 있다"며 "지금 지도부와 의원들의 지혜를 모으는 마지막 과정을 밟는 중이다. 조속한 결론을 최종적으로 내겠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의 원칙은 미래세대 부담을 전가해서도 안되고 연금체계의 안정성을 훼손해서도 안된다"며 "7월부터 노인들에게 반드시 연금이 지급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안 공동대표 리더십 논란에도 방어막을 치는데 주력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시간적으로 제한된 의총에서 발언하지 못한 의원들 의사를 심도있게 확인하고자 한다"며 "여론조사도 기초연금과 같은 중차대한 결정에 있어 국민 의견을 참고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고 생각해 실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가적으로 중요하고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정책을 결정함에 있어 국민의 뜻을 살피는 것은 민주정당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며 "끝까지 귀를 열고 듣겠다고 하는 것은 민주적 리더십이고 조금이라도 더 국민께 잘 봉사하기 위한 섬김의 리더십"이라고 강조했다.

박광온 대변인도 가세했다.

박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브리핑에서 "여론조사 결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기초연금에 대한 국민의 여론을 파악해볼 필요성이 제기돼 조사를 하기로 한 것이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토론을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당은 중요한 정책 사안에 대해 여론조사를 해왔고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는 것은 흠이 아니라 정당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며 "첨예하게 의견이 갈리는 사안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하는 것은 민주정당의 건강한 모습이고 민주적 리더십의 요건이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추진하겠다고 밝힌 의원들의 의견을 전수 조사하고 관련 여론조사를 늦어도 30일까지 실시할 방침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기초연금 당론채택 불발 놓고 여야 공방 새누리 "기초연금법, 5월2일 본회의 처리에 최선" 새정치연합 내부, 기초연금 지자체부담 방안 '솔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