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 정부 첫 '지명 철회' 결정…청와대 "더 이상은 정치공세"

입력 2019-03-31 20:36 수정 2019-03-31 21: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연결해서 좀 더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심 기자, 장관을 지명했다가 철회하는 것은 예전 과거 정부에서 종종 있었던 일이지만 이번 정부에서는 처음 있는 일입니다. 이런 결정을 하게 된 배경 뭐라고 볼 수가 있을까요?

[기자]

오늘(31일) 발표에서 나온 것처럼, 국민 눈높이 그러니까, 여론이었습니다.

야당 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일부 후보는 기준 미달이다"라는 입장을 기자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말하기도 했는데요.

조동호 후보자 그리고 자진사퇴한 최정호 후보자 임명을 밀어붙일 경우 여론을 거스르는 것이라는 게 여권의 공통된 판단이었습니다.

[앵커]

하지만 청와대는 당초 임명에는 문제가 없다, 이런 입장 보이지 않았습니까? 어떻습니까? 주말에 기류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기자]

금요일 밤에 여당 지도부와 정무라인을 통해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게 "두 명은 곤란하다"는 내용이 보고됐다고 합니다.

어제 오후 노영민 비서실장이 수석들을 긴급 소집해 회의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조동호·최정호 두 후보자 낙마를 결론 내리고, 대통령에게 건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지금 야당에서는 2명으로 끌날 일이 아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청와대 어떤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지금 객관적으로 결격 사유가 드러난 후보자는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않고, 청와대가 선제적으로 낙마시켰다. 그러니 야당도 더 이상 정치 공세성 철회 요구는 하지 말아야 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렇게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앵커]

예.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건이 맞물려서 한꺼번에 터지지 않았습니까? 이 부분도 오늘 청와대 결정에 영향을 줬다고 볼 수 있겠습니까?

[기자]

김의겸 전 대변인의 재개발 지역 건물 매입은 본인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투기 의혹이 증폭되면서 비난을 샀습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나 외유성 해외 출장 의혹 등은 문재인 정부로서는 특히나 뼈아픈 대목일 수밖에 없습니다.

일찌감치 정리하는 게 여론 악화를 막는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리고 청와대 고민이 깊어질 수 있는 대목은 앞서 리포트에서는 전해드렸지만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해서 책임론이 커지고 있다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대해선 어떤 입장을 내놨습니까?

[기자]

청와대는 부실 검증은 아니다라는 입장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문회 과정에서 나온 의혹이 대부분 인사 검증에서 걸러졌고, 그럼에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는데 결정적인 배척 사유 그러니까 이른바 7대 결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예. 오늘 낙마한 인사들은 조동호 후보자와 최정호 후보자입니다. 한국당 뿐 아니라 정의당도 부실 검증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고, 한국당이 후보자 7명 가운데 가장 강하게 물러나라고 요구했던 인사는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 2명 아닙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박영선 후보자의 경우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한 보복 성격이다, 또 김연철 후보자의 경우 철지난 색깔론이다, 라는 입장입니다.

그 밖에 결정적인 결격 사유는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기 전에 이 2명을 포함한 나머지 후보자 5명은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조동호 '지명 철회' 최정호 '자진 사퇴'…7명 중 2명 '낙마' "검증 문제 아니다" 선 그었지만…청 인사라인 책임론 고개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 하루 앞으로…'5인 임명' 진통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