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친박 최경환 '국정원 1억 뒷돈' 의혹…대가성 여부 주목

입력 2017-11-17 07: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에게 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이 전달된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이 돈 역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건네진 40억여 원처럼 뇌물로 보고 있습니다.

서복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검찰은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이병기 전 국정원장 시절에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2월까지 국정원장을 지냈는데 당시 최 의원은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경제부총리를 맡았을 때입니다.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통해 최 의원에게 특수활동비를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에 이 전 원장을 상대로도 이를 재확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현재 검찰이 파악하고 있는 금액은 1억여 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억대의 금액이 넘어간 만큼 단순한 '떡값'이 아닌 대가성을 띠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기재부장관은 예산을 총괄하는 자리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정원이 특수활동비를 건네며 이른바 "예산 로비'를 벌였을 것으로 의심하는 겁니다.

실제 이 전 실장은 이 전 원장에게 "예산을 따내려면 돈을 전달해야 한다"는 취지의 보고를 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 의원은 지난 정부 여당이었던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맡은 후 경제부총리까지 지내며 대표적인 친박으로 분류된 인물입니다.

이에 대해 최 의원 측은 JTBC와의 통화에서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일체없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구체적인 돈의 전달 방식 등을 추가로 확인한 뒤에 조만간 최 의원을 소환 조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기재부 장관에 예산 확보' 논리로 특활비 제공 당정 구심점 '최고실세'였던 최경환…예산 대가성 주목경제부총리 시절 '상납' 정황…국정원은 뭘 받았나? '국정원 특활비 상납' 남재준·이병기 구속…이병호 영장 기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