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 연일 '성완종 사면' 쟁점화…사건 본질 훼손 우려

입력 2015-04-22 20: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완구 총리가 사의를 밝힌 이후 새누리당 일각에서 연일 성완종 전 회장의 과거 특별사면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하고 있습니다. 특사 문제에 대한 쟁점화를 시도하면서 정국 반전을 꾀하고 나선 모양새인데요. 자칫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본질을 훼손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동시에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조민진 기자가 보도해드리고 여야 의원을 한 사람씩 전화로 연결하겠습니다.

[기자]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2007년 법무부가 4차례 반대 의견을 냈는데도 성완종 전 회장에 대한 특사가 강행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초 12월 28일 노무현 대통령이 재가한 1차 대상에는 빠져 있었는데, 사흘 뒤 갑자기 성 전 회장 홀로 포함됐다는 겁니다.

특히 재판을 받던 성 전 회장이 한 달 전인 11월 상고를 포기해 이미 사면 약속을 받은 것 아니냐고도 주장했습니다.

[권성동 의원/새누리당 : 노무현 정부에서도 성완종 의원이 포함된 2007년 12월 31일 자 사면은 역시 그런 보은적 성격이 강한 사면이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당시 이명박 정부 인수위원회가 강하게 요청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성 전 회장을 사면하려고 했다면 1차 명단에 넣지 굳이 티나게 빠뜨렸다가 추가로 포함했겠느냐는 겁니다.

[박성수/노무현 정부 법무비서관 : (MB) 인수위 측에서 강력한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이해를 했기 때문에, 성완종 전 회장을 추가해서 결재해 올린 것으로 기억합니다.]

성 전 회장이 사면 시행 전에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이 된 점도 그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당시 MB 최측근 인사로 분류됐던 양윤재 전 서울시 부시장도 특사에 포함돼 논란이 일었습니다.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인수위원회가 사면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게 오히려 비정상적인 상황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여당이 특사 카드로 정국 반전에 나서고 야당이 반박하면서 정치 쟁점으로 번질 조짐입니다.

[이강윤/정치평론가 : 일종의 성완종 리스트로 인해서 초래된 정국의 프레임을 (여당이) 전환시켜보려는 정치 공세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여권 핵심의 부패 의혹이 제기된 성완종 리스트의 본질이 훼손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성완종 두번째 사면' 책임공방…여 "참여정부" vs 야 "MB인수위" 성완종 특사 의혹만 증폭시킨 법무부…"MB정부 눈치보기?" [야당] 2007년 성완종 특별사면, 꺼지지 않는 책임 논란 성완종 두 번째 특별사면, 어느 정권에서 주도했나? 성완종 특별사면 의혹, 여당 "증거있다" 야당 "제시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