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이딩 스프링 혜성, 화성 근접…우주쇼 육안 관찰은?

입력 2014-10-20 12: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이딩 스프링 혜성, 화성 근접…우주쇼 육안 관찰은?

'사이딩 스프링 혜성'

사이딩 스프링 혜성이 화성에 접근하여 지상 최대의 우주쇼를 연출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현지시각 20일 오전 3시 27분 사이딩 스프링이라는 혜성은 화성에 13만 9500km까지 접근했다. 이는 지구와 달 사이 거리 3분의 1에 불과한 거리이다.

사이딩 스프링 혜성이 화성에 가장 가깝게 접근할 때 속도는 초속 5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혜성 화성 접근 우주쇼는 육안으로는 관찰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우주쇼를 위해 나사는 모든 우주관측 장비를 총동원했다. 허블 우주 만원경으로 사이딩 스프링 혜성 화성 접근 우주쇼를 집중 관찰하고 있다.

또 사이딩 스프링이 지나는 동안 화성 반대편에 현재 화성 궤도를 돌며 탐사 활동을 하고 있는 화성정찰위성(MRO), 메이븐(MAVEN), 오디세이(Odyssey)를 재배치했다. 이어 궤도 수정작업도 완료했다.

한편 사이딩 스프링은 태양계 외곽의 오르트 성운에서 생성된 후 태양계 복판에 진입한 적이 없어 구성물질인 암석과 먼지가 태양광선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이다. 과학자들은 사이딩 스프링 혜성 화성 접근 우주쇼가 태양계 기원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지 관심을 두고 있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미국항공우주국(NASA)

관련기사

'가족끼리 왜 이래' 시청률 급상승…"장보리 종영 효과" '6월 결혼' 임정은, 내년 초 출산 예정 "속도위반은 아니라더니…" 톱모델 미란다 커, 선물받은 비녀 '완벽 소화' JTBC '히든싱어3', 1표차이로 아이유를 제친 윤종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