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경환 후보자, '허위 혼인 신고' 사과…사퇴는 거부

입력 2017-06-16 20:42 수정 2017-06-16 2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허위 혼인 신고' 논란이 불거진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오늘(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과했습니다. 가짜 도장으로 혼인 신고를 했던 일에 대해 사과하고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해명했는데요. 하지만 안 후보자는 자진해서 사퇴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안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국민에게 해명할 권리가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인 하자가 있다면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먼저 오늘 안 후보자가 직접 밝힌 견해를 들어보겠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안경환/법무부 장관 후보자 : 입에 담기조차 부끄러운 그 일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으로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였습니다.]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회견은 이른바 '혼인 신고' 논란에 대한 사과로 시작했습니다.

안 후보자는 20대였던 1975년 상대 여성 모르게 가짜 도장을 만들어 혼인신고를 했다가 이듬해 법원에서 혼인 무효 판결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안 후보자는 잘못을 후회하고 반성해왔다며, 평생 사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퇴할 정도의 일은 아니라면서 완주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당시 형사처벌을 받은 것이 아니고, 2006년 국가인권위원장 취임 전 검증 과정에서도 해명했던 문제라는 겁니다.

이어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의 인생을 총체적으로 평가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안경환/법무부 장관 후보자 : 기회가 주어진다면 저에게 주어진 마지막 소명으로 생각하고 국민의 여망인 검찰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를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이와 함께 아들의 고등학생 시절 교내 징계를 무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절차에 따라 탄원서를 제출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안경환/법무부 장관 후보자 : 절차에 따라 부모로서 청원의 말씀을 드린 것이었을 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자신이 쓴 책과 글에 여성 비하적 표현이 담겼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여성을 비하할 의도는 없었다"며 "전체 맥락을 유념해 읽어 달라"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몰래 혼인신고' 논란까지…안경환, 직접 입장 밝힌다 다음은 조대엽·안경환·정현백…'검증 전선' 넓히는 야당 과거에 발목 잡힌 안경환·조대엽 후보…법적 쟁점은? 문 대통령, 오늘 강경화 보고서 재송부…정국 전망은? 김상조 임명 강행 후폭풍…인사 정국 급랭, 돌파구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