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묘한 시점에…청 "미군기지 조기 환수" 꺼낸 배경은

입력 2019-08-31 20:26 수정 2019-08-31 22: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30일) 청와대가 주한 미군기지 땅을 조속히 환수받겠다고 밝히자, 미국에 대한 압박카드를 내놨다는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지소미아 파기 결정에 대해 미국 정부가 불만을 표하고, 방위비 분담금을 올리라고 계속 압박하자 대응에 나섰다는 거죠. 하지만 청와대는 외교 현안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서준 기자의 보도 보시고, 스튜디오에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 미군기지 반환 문제를 국가안전보장회의 NSC상임위원회 안건으로 올렸습니다.   

회의 뒤 NSC는 26개 미군기지 조기 반환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특히 용산기지 반환 절차를 올해 안에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자 우리 정부가 미국에 적극적인 대응을 시작했다는 반응이 쏟아졌습니다.

우리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것에 그간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불만을 표해 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분담금과 한·미 군사훈련 비용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면서 분담금 부담이 더 커질 것이라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동엽 경남대 교수는 "미국이 일본을 두둔하고 한국에 불만을 표출하는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할말을 한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외교현안과 무관한 통상적인 회의결과 발표라며 대미압박용이 결코 아니라고 했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10여년 전 기지 땅 반환을 합의하고도, 기지 오염 치유 비용을 누가 댈지를 놓고 줄다리기를 벌여왔습니다.

NSC상임위는 사회경제 비용이 커지는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이 문제를 논의했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NSC "주한미군기지 조기 반환 적극 추진" 미 "지소미아 종료, 미군 위험"…'방위비 청구' 지렛대로? 방위비 협상 '개전' 누가? 언제?…한·미, 미묘한 신경전 '최대 규모' 독도방어훈련 종료…두 번째 일정도 검토 트럼프, 또 한국 방위비 압박…"월세 수금보다 쉬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