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일부터 본격 '김학의 수사'…'윤중천 리스트' 들여다보나

입력 2019-03-31 20:49 수정 2019-03-31 22:25

김학배 전 경찰청 수사국장 조만간 조사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학배 전 경찰청 수사국장 조만간 조사 예정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과 관련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그제 출범한 수사단이 주말 동안 준비작업을 마무리 짓고 내일(1일)부터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갑니다. 한 가지 더 관심사로 떠오른 것이 건설업자 윤중천 씨가 과거사 조사단에서 언급했다는 명단, 이른바 '윤중천 리스트'로까지 수사가 확대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대검찰청에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강현석 기자, 먼저 김 전 차관과 직접 관련된 혐의, 뇌물수수 부분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윤중천 씨의 진술이 있었다는 이야기도 있고 앞으로 아무래도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수사가 진행된다고 봐야 되겠죠?

[기자]

법무부 과거사위원회가 뇌물 부분 수사를 권고하면서 2005년부터 2012년까지 건설업자 윤 씨가 김 전 차관에게 금품을 건넸다, 이런 진술이 있다 이렇게 밝힌 바 있죠.

때문에 이번 수사는 윤 씨 진술에 신빙성을 확인하고, 구체적인 직접 또는 정황 증거를 찾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윤 씨의 진술에 대한 신빙성을 확인한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어떤 방법으로 그 신빙성을 확인할 수가 있겠습니까?

[기자]

일단 계좌 추적 등 돈의 흐름을 쫓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여기에 김 전 차관이 현재 자신의 모든 의혹을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윤 씨가 돈을 건넸다는 시기인 2005년부터 2012년까지 돈이 건네진 구체적인 장소 그리고 시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엔 윤 씨 뿐 아니라 윤 씨 측근들의 진술, 그리고 윤 씨와 함께 어울렸거나 돈을 받았다는 사람들에 대한 조사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김학의 전 차관 말고도 윤 씨가 앞서 과거사 조사단에서 언급했다는 인물들이 여럿 있다는 거잖아요. 이와 관련해서도 조사가, 이번에 수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까?

[기자]

이번 뇌물 부분 수사가 이뤄지게 된 것은 앞서 말씀 드린대로 윤 씨 진술 때문입니다.

하지만 윤 씨의 진술 외에 다른 직접 증거가 없다면 윤 씨와 함께 어울렸던 다른 사람들을 조사할 필요성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앵커]

예. 청와대의 경찰 수사 방해 의혹은 수사 권고를 했던 것과는 별개로 과거사 조사단에서 조사가 계속 이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이와 관련해서 저희 JTBC에서 취재된 내용이 있다면서요?

[기자]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2013년 경찰 수사 당시 수사 지휘라인에 있던 김학배 당시 경찰청 수사국장을 조사단이 조만간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앞서 조사를 받은 이세민 당시 경찰청 수사기획관은 김 전 국장이 2013년 3월 초 청와대에 불려 들어갔고, 그 뒤 수사에 대해 굉장히 곤혹스러워했다 이렇게 밝히고 있죠.

수사라인이 실제로 교체가 됐고 수사방해 정황이 있기 때문에 조사단은 김 전 국장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김학의, '뇌물 혐의' 우선 수사…"건설업자 진술 확보" 재수사 재촉한 김학의 '자승자박'…'뇌물혐의' 수사권고 사실상 재수사 이끈 김학의 '특수강간 혐의'…왜 빠졌나 조사단, 윤중천 진술 확보…김학의 '뇌물 혐의'부터 살필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