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대기질 40% 개선" 중국 주장 확인해보니

입력 2019-01-22 20:16 수정 2019-01-23 01: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로 팩트체크로 들어가겠습니다. 중국이 대기질을 40% 개선했다는 주장, 바로 팩트체크 하죠.

오대영 기자가 지금 나와있습니다. 일단 수치는 맞습니까?

[기자]

수치는 틀리지가 않습니다.

중국의 초미세먼지, 특히 베이징의 초미세먼지는 최근 5년간 42%가 줄었습니다. 

2013년에 ㎥당 89㎍에서 지난해 51㎍으로 떨어졌습니다.

최근 1년 사이로 봐도 12% 감소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총량이 줄어든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근데 우리에게는 어떻게 보면은 그나마 다행이라고는 할 수는 있겠으나, 그런데 효과를 우리가 과연 보고 있는 것이냐. 그러니까 여기에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기자]

네. 그렇게 보기는 이릅니다.

연평균 51㎍은 세계 기준치의 5배를 넘습니다.

특히 월별로 나눠서 보면 다른 양상이 나타납니다.

지난해 12달 중 5달은 오히려 전년에 비해서 초미세먼지가 늘었습니다.

3월에 40%, 4월에 20%, 5월에 8%, 6월에 14%, 그리고 11월 60%씩 증가했습니다.

[앵커]

게다가 중국은 요즘 미·중간의 무역전쟁 이후에 규제를 좀 푼 측면이 있잖아요. 그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서. 그래서 더 이제 좀 심해졌다라는 얘기가 저희들이 보도를 해드렸습니다. 그런데 미세먼지가 1년 365일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니까 평균의 함정을 의심해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베이징 외의 다른 지역은 어떻습니까, 그러면?

[기자]

베이징이 감소세인 것은 맞지만 다른 지역의 대기오염은 심각했습니다.

중국 내 338개 지역 가운데 64%가 자체목표치인 35㎍을 지키지 못하고 초과했습니다.

이런 구체적인 사실들을 중국은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보여주고 싶은 수치만 부각했다, 그래서 40% 좋아졌다는 주장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문제는 구체적인 자료들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이잖아요?

[기자]

네, 국내 한 연구결과를 보겠습니다.

외부지역 기여도가 40~60%까지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른 연구 결과에서도 적게는 17%에서 많게는 70%까지 나타납니다.

미세먼지는 발생량 뿐 아니라 시기에 따라, 또 기후변화에 따라서 얼마나 바람을 타고 넘어오는지를 봐야합니다.

중국은 협상이 다가오자, 구체적인 근거도 없이 40%라는 숫자만으로 호도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중국발 미세먼지, 동남아로…태국, 공기질 관리 초비상 "KF로 보고 샀는데…" 허위 인증 '가짜 먼지 마스크' 주의보 "심장이 멋대로 뛰는 '심방세동', 미세먼지 영향 크다" 취약계층 '마스크' 정부 약속…1년 반 지나 연구 채비 바깥보다 탁한 실내…초미세먼지 기준조차 없는 곳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