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밤사이 또 여진…"집에 가기 무섭다" 곳곳 지진 충격파

입력 2017-11-17 07:27 수정 2017-12-06 22: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밤사이 포항에서의 여진이 새벽에 딱 1번 있었습니다. 그제(15일) 5.4 규모의 본진 이후로 따져보면 모두 50번의 여진이 이어진 것인데요. 언제까지 이 여진을 느껴야할지, 혹시 더 큰 규모의 지진이 또 있지는 않을지, 이곳 주민들의 불안감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집이 무너지거나 파손된 분들은 당연히 그렇고, 집에서 밤을 보내기가 두려워서 대피소를 찾은 분들도 많았습니다.

윤두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포항 시내 한 원룸 건물입니다. 지진으로 기둥이 모두 뒤틀리면서 철근이 모두 드러나 있고 붕괴될 위험 때문에 철봉을 세워 건물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진앙에서 가까운 흥해읍뿐만 아니라 꽤 멀리 떨어진 포항시내 곳곳에 지진의 충격파가 고스란히 남았습니다.

주택, 빌라, 아파트 할 것 없이 무너지고 갈라지고 뒤틀렸습니다.

집 안 상황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보면요, 부엌이 아주 난장판입니다. 집기류가 모두 아래로 떨어져 있어서 당시에 얼마나 심각한 상황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방안은 더 심각합니다. 책장이 아예 침대 위로 쓰러져 있습니다. 다행히도 당시 아무도 없었기 때문에 부상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날이 밝자마자 뛰어와 집 앞을 서성여 보지만, 눈 앞에 집을 두고도 들어갈 수 없습니다.

[강분이/경북 포항시 흥해읍 : 너무 무서워요. 무서워서 집에 못 들어갈 것 같아요.]

포항시민들에게 이제 집은 공포의 공간이 됐습니다.

이번 지진으로 1208채의 주택이 무너지거나 파손됐습니다.

(영상취재 : 이우재)

관련기사

"포항 지진, 전혀 알려지지 않은 단층서 발생했다" 이총리, 포항 방문…"특교세 40억원·군 병력 신속 투입" 필로티 건물 기둥 철근 엿가락처럼 휘어져…'위태위태' 오늘도 포항서 '도미노 여진'…규모 3.6 등 여진 45차례 "도시형 생활주택 88%는 지진 취약한 필로티 구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