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선후보 합동토론회…박근혜 사면두고 대선주자 입장 엇갈려

입력 2017-04-13 17: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선후보 합동토론회…박근혜 사면두고 대선주자 입장 엇갈려


대선후보 합동토론회…박근혜 사면두고 대선주자 입장 엇갈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문제를 놓고 5인의 대선후보자들이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가 정해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사면을 논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만 박 전 대통령 사면에 반대했다.

심 후보는 13일 서울 상암동 SBS 공개홀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SBS 주최 토론회에서 "지금 대한민국을 구하기 위해서는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 절대 사면하면 안 되는 이유"라며 "박 전 대통령이 유죄 판결을 받으면 법대로 심판 받는다는 것을 반드시 보여줄 때 새로운 대한민국이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반면 문재인 후보는 "저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마자 그날 사면을 얘기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납득할 수 없다"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겨냥했다.

문 후보는 "특정인 사면을 얘기하기 전에 대통령이 국민들로부터 위임받은 사면권을 국민 뜻에 어긋나지 않게 사용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사면권은 남용되지 않아야 한다고 말씀 드린다. 박 전 대통령 사면은 재판이 시작되지 않았는데 앞서가는 얘기"라며 "유명무실해진 사면위원회를 제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유무죄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사면권을 논한다는 것은 질문이 잘못된 것"이라고 했고,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사법적 판단이 날 때까지 기다려보고, 그 때 가서 국민적 요구와 시대적 요구 등을 보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선 주자 5인, 첫 방송 토론회…안보·경제 공방 치열 박근혜 사면, 문재인·심상정 '반대' 나머지 '유보' 안철수 "'사면 발언'이 보수층 향해? 표계산 한 적 없다" 안철수 "국가 안보 철학, 저와 문재인 후보 차이 있을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