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어버이연합, 올해 초 '경제입법 서명' 때도 탈북자 동원

입력 2016-04-27 09: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을 보도해드리면서, 다시 조명되는 사건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의혹 사건도 그랬죠. 이번에는 올해 초에 전경련 같은 경제단체들이 경제입법을 촉구하면서 서명운동을 벌였던 당시로 거슬러올라가보겠습니다. 어버이연합도 당시 만명의 서명을 모았었습니다. 여기에도 역시 일당을 주고 탈북자를 동원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월18일 경기도 판교 창업단지.

박근혜 대통령이 한 기업을 방문했다가, 경제활성화 입법촉구를 위한 서명운동에 참여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도한 서명운동입니다.

보름여가 지난 2월 5일.

[김미화 대표/탈북어버이연합 (2월 5일) :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1000만명 서명운동 동참을 부탁 드립니다.]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거리에 나섰습니다.

어버이연합 회원과 탈북자들은 전국 곳곳에서 서명운동을 벌여 1만 명의 서명을 모아 대한상공회의소에 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어버이연합이 탈북자 등에게 일당을 주고 서명운동을 진행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어버이연합내 탈북단체는 서명운동 과정에서 캠페인 활동을 한 사람들에게 일당을 나눠준 것은 맞다고 밝혔습니다.

[어버이연합 관계자 : 인건비는 줘야지 그냥 일을 시킬 수는 없잖아요. 이런 것 위해 교통비 정도 준 것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시를 받거나, 경제단체와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자발적인 서명을 받았을 뿐 어버이연합이나 탈북단체와 협의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통일부, 지원금 없다더니…'비전코리아 보조금' 들통 [단독] 전경련, 어버이연합에 4억 추가 지원 드러나 어버이연합 '친정부 집회'…'돈 들어온 날' 전후로 열어 뒷돈 뒤 '보이지 않는 손'?…전경련, 왜 거액 지원했나 어버이연합 '거짓말' 들통…전경련 '이상한 침묵'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