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돈 내고 봐라? 진주남강유등축제 '가림막 설치' 논란

입력 2015-09-24 0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마다 10월이 되면 진주 남강 유등축제, 대표적인 가을 축제죠. 시작 전부터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강변에 거대한 가림막이 등장했습니다. 돈내고 보라는 겁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화려한 빛의 향연이 펼쳐질 남강변에 높다란 장벽이 세워졌습니다.

축제의 주무대인 진주성을 기점으로 가림막 1.3km와 사실상 가림막 역할을 하는 장식까지 총 2km에 이릅니다.

가림막의 높이가 2m를 훌쩍 넘기 때문에 외부에서는 유등은 물론 남강조차도 볼 수 없습니다.

올해부터 성인 기준 입장료 만원을 받기로 한 만큼 밖에서는 유등을 볼 수 없게 하겠다는 겁니다.

[석장호 사무국장/진주문화예술재단 :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료화를 할 수밖에 없었고 거기에 (가림막은) 어쩔 수 없는 조치였습니다.]

하지만 축제가 시민을 위한 건지 시 재정 보충용인지 모르겠다는 질타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또 남강은 국가하천인데 그 조망권을 시가 마음대로 차단하는데 따른 법적인 문제도 제기됩니다.

[변재희/관광객 : 관람료를 내지 않으면 보지도 말라는 뜻 같아서 조금 기분이 상하네요.]

15년 만에 유료화로 돌아선 진주남강유등축제. 논란을 딛고 옛 명성을 이어갈지 미지수입니다.

관련기사

광주 아시아문화전당 부분 개관…대극장 설계 논란도 횡성에서 팔면 횡성 한우?…간판만 믿었다간 '낭패' 늘어나는 '드라이브 스루'…커지는 어린이 사고 위험 [단독] 식용 개 200만 마리…사육장 관리 부실 심각
광고

JTBC 핫클릭